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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혼자 살고 혼자 밥 먹는 이른바 나홀로족이 크게 늘었습니다. 이제 네 가구 중에 한 가구 일 정도인데 이들이 소비 판도까지도 바꾸고 있습니다.
임태우 기자입니다.
<기자>
요즘 대학 구내식당에서는 혼자 점심을 먹는 학생들이 쉽게 눈에 띕니다.
[대학생 : 혼자 먹는 게 아무래도 빨리 먹고 또 빨리 자기 일도 할 수 있고….]
60㎡ 정도의 자그마한 아파트는 청약 경쟁률이 20대1이 넘을 정도로 인기입니다.
[김민중/소형아파트 모델 하우스 고객 : 필요없는 공간도 없고 안방 거실 이만한 크기면 결혼하기 전까진 거주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혼자 사는 여성 직장인의 장바구니를 들여다봤습니다.
고기와 야채, 와인까지 대부분 1인용으로 포장된 상품들입니다.
1인용 소포장 과일을 비롯해 간편식과 1인용 가구 등 나홀로족을 겨냥한 상품들은 불황이었던 지난해에도 매출이 20~50% 성장했습니다.
[윤사라/회사원 : 집에서도 쉽게 해먹을 수 있도록 작은 용량으로 나온 제품들이 정말 많더라고요. 이런 마켓을 보면서 아, 진짜 싱글족들을 위한 제품들이 정말 많이 나오고 있구나.]
우리나라 1인 가구의 비중은 1990년 9%에서 2013년엔 25.9%로 급증했고 20년 뒤에는 34%를 넘어설 전망입니다.
나홀로족이 새로운 소비주체로 자리 잡으면서 이들을 겨냥한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도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