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뉴스

뉴스 > 정치

통일연구원 "김정은 신년사, 대화재개 화답"

입력 : 2015.01.01 15:53|수정 : 2015.01.01 15:53


통일연구원은 1일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신년사에 대해 남한의 대화 제의에 대한 화답으로 해석할 수 있다고 밝혔다.

국책연구기관인 통일연구원의 북한연구센터는 이날 '2015 북한 신년사 분석' 보고서에서 "북한이 기존 입장을 고수하면서도 남북관계에 대해 장황히 언급한 것은 기본적으로 관계 개선을 탐색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한 것"이라며 "최근 한국의 대화 재개 용의 시그널에 대한 화답으로 해석 가능하다"고 분석했다.

김정은 제1위원장은 조선중앙TV가 방송한 육성 신년사에서 남북 최고위급 정상회담과 고위급 접촉 재개 등 각종 회담 가능성에 대해 언급하며 남북관계 개선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표명했다.

통일연구원은 아울러 "북한이 기존 입장을 이례적으로 조목조목 장황히 나열한 이후에 '대화와 협상, 교류와 접촉'의 강화를 제시했다"면서 "북한은 자신들의 기존 입장을 재강조하면서, 한국이 이를 수용할 때 대화를 통해 남북관계를 개선하려는 입장"이라고 해석했다.

또 "2015년도 신년사는 '핵 억제력을 중추로 자위적 국방력 강화'와 '선군정치와 병진노선 견지'도 강조하고 분량도 증가했다"면서 "새해에 북한의 군사태세가 강화될 것을 예고한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SBS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