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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안전처, 올해 안에 긴급전화 통합 추진

안서현 기자

입력 : 2014.12.10 10:47|수정 : 2014.12.10 10:47


각종 재난의 초기 대응 시간, 이른바 '골든타임'을 최대한 확보하기 위해 국민 안전에 관련된 신고 전화를 4종류 이내로 통합하는 방안이 정부 공청회에서 공개됩니다.

국민안전처는 오늘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긴급신고전화 통합에 관한 공청회'를 열어 연구 용역 결과를 공개하고 여론을 수렴할 계획입니다.

연구를 수행한 계명대의 이성용 교수는 현재 20여 종인 긴급 신고전화를 '긴급신고'와 '비긴급신고'로 나누고 각각 단일 번호나 이중 번호로 운영하는 방안을 제시할 예정입니다.

이 교수는 긴급신고번호로 미국의 911처럼 단일 번호를 쓰거나, 119와 112의 2종으로 부분 통합하는 방안을 내놨습니다.

단일 번호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 국민들은 112보다 119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중 번호 안은 부처 간 이견 조정의 어려움과 비용 등을 고려한 것입니다.

119와 112 가운데 단일 번호로 조정하지 못한다면, 공모를 거쳐 제3의 번호를 선택하는 방식이 제기됐지만 비용이 더 들고 국민의 혼란과 불편도 예상됩니다.

이 교수는 학교 폭력 신고 등 상대적으로 긴급성이 떨어지는 경우는, 국민권익위원회 고충신고 110으로 통합하거나 더 전문적인 상담이 가능한 번호까지 추가해 2종을 운영하는 방안을 제안했습니다.

국민안전처의 한 관계자는 "이르면 올해 안에 긴급신고전화 통합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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