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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야구 NC, 팬과 소통하며 '10만 대군' 얻다

입력 : 2014.12.04 13:54|수정 : 2014.12.04 13:54


프로야구 NC 다이노스는 '젊은 구단' 이미지가 강하다.

내년 제10구단 KT 위즈에 막내 자리를 물려주기는 하지만, 1군에 진입한 지 이제 2년이 지난 신생팀이기 때문이다.

여기에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으로 팬들과 직접 소통하는 신선한 시도를 하는 것도 젊은 이미지에 한몫한다.

NC의 공식 페이스북 계정은 4일 기준으로 10만1천735명의 팬(좋아요)을 거느리고 있다.

이는 10개 야구단은 물론 축구, 농구, 배구 등 다른 프로스포츠팀의 페이스북과 견줘도 가장 많은 수다.

야구단 중에서는 한화 이글스가 7만3천여명, 두산 베어스가 5만여명의 페이스북 팬을 보유하고 있다.

아예 페이스북 계정이 없는 구단도 있다.

올해 정규시즌 3위에 오른 NC가 선배 구단들을 제치고 SNS 공간에서는 1위에 오른 셈이다.

여기에는 '비결'이 있다.

NC 페이스북은 선수들이 야구 경기를 하는 모습뿐 아니라 더그아웃과 훈련장 등 야구장 안팎에서 일어나는 선수들의 소소한 일상을 보여준다.

선수들끼리 오목을 두며 놀거나 수술을 받은 선수가 병상에서 인사하는 모습 등 팬들이 쉽게 접할 수 없는 모습을 자연스럽게 보여준다.

고화질 카메라로 한껏 힘을 준 사진이 아니라 스마트폰 카메라로 찍은 사진과 동영상이어서 더욱 친숙하다.

구단 페이스북을 관리하는 박중언 NC 홍보팀 과장은 "팀이 창단된 2011년에 SNS 붐이 일기도 했고, 팬들에게 쉽게 다가가는 방법을 생각하다가 SNS 소통을 하게 됐다"며 "프런트 직원들이 젊다는 점도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야구가 은근히 보수적인 스포츠이기도 한데, 우리는 젊은 구단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싶었다"며 "팬들이 무엇을 좋아할까를 생각하며 콘텐츠를 채운다"고 말했다.

팬들이 폭발적인 반응을 보여주는 콘텐츠는 인기 선수 관련 소식과 사진·영상이다.

하지만 신인 선수 등 언론과 팬의 관심에서 살짝 벗어난 선수들을 소개하는 콘텐츠도 골고루 게시한다.

신인 선수들은 처음에는 쑥스러워하다가도 팬들의 반응을 보고 자긍심을 갖는다.

박 과장은 "딱딱한 결제 절차 없이 신속하게 소식을 전달하고 있지만, 그만큼 더 신중하게 올린다"며 "훈련 비법, 팬이나 선수들에게 후폭풍이 갈 수 있는 내용, 광고가 될 수 있는 글은 피하고 '공해'가 되지 않도록 양도 조절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페이스북 '좋아요'가 많다고 팬이 많은 것은 아니더라"라며 "그러나 젊은 팬들과 소통하며 미래에는 더 많은 관중이 찾아오게 될 것이라고 기대한다"고 밝혔다.

NC는 궁극적으로 SNS 공간을 팬들이 자발적으로 게시물을 올리고 자연스럽게 소통하는 창구로 만드는 것이 목표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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