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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링해 선원 가족 "조업량 추가 할당이 사고 빌미"

안서현 기자

입력 : 2014.12.03 03:27|수정 : 2014.12.03 03:27


'501오룡호'의 침몰사고 원인을 놓고 선원 가족들은 무리한 조업량 할당이 사고의 빌미를 제공했다며 반발했습니다.

실종 선원 가족들은 "501오룡호가 올해 할당량을 다 잡았는데 사조산업이 애초 할당량보다 많은 양의 생선을 잡으라는 지시를 내려 낡은 선박이 악천후에 조업에 나섰다가 사고가 난 것 아니냐"고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이들은 "지은 지 40년 가까이 돼 쓰지도 못하는 배를 외국에서 사와 수리도 제대로 하지 않고 강풍과 높은 파도가 이는 악조건에서 무리하게 조업시킨 게 근원적인 문제"라고 주장했습니다.

한 선원 가족은 "침몰 사고 전 통화에서 할당받은 어획량을 다 잡았는데 선사에서 추가 조업지시를 했다고 들었다"며 이런 주장을 뒷받침했습니다.

사조산업 측은 "한국과 러시아 정부 간 협상으로 애초 3만 톤을 할당받았는데 조업이 부진해 이 할당량도 채우지 못했다"고 말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추가로 러시아에서 만 톤의 할당량을 더 주는 바람에 국내 5개 원양업체 소속 트롤 어선 5척이 조업을 연장하게 됐다는 게 선사 측의 설명입니다.

추가된 만 톤은 러시아산 대게의 국내 불법 유통을 막아주는 대가로 보입니다.

러시아 해역에서는 불법 대게잡이 어선이 대게를 공해상에서 제3국 선박으로 옮겨 싣고, 이 배가 다시 한국·일본 선박과 선상 거래를 하는 일이 성행하고 있습니다.

러시아에서는 수출 실적이 없는데 국내에서만 수입 실적이 있기 때문에 이런 불법 유통을 막아 주는 대가로 '보너스'로 명태 할당량 만 톤을 준 것으로 풀이됩니다.

선사 측은 "늘어난 쿼터를 채우려고 5개 선사 소속 트롤 어선 5척이 모두 조업을 연장한 것이지 501오룡호에만 추가 조업을 지시한 게 아니다"라며 조업량 추가 할당을 사고의 빌미로 주장하는 데는 동의하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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