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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최근 올림픽대로 노량대교 구간은 노후로 도로 재포장 공사를 했습니다. 그런데 공사한지 채 1년도 안됐는데, 노면이 하얗게 일어나고 구멍까지 생겼습니다.
김도균 기자입니다.
<기자>
길이 2천70미터, 폭 43미터의 올림픽대로 노량대교입니다. 서울의 동서를 가르는 이 다리를 통해 하루 평균 25만 대의 차량들이 지나고 있습니다.
그런데 길게 균열이 생겼고, 포트홀도 곳곳에서 발견됩니다. 백태라고 불리는 하얗게 색이 변한 부분까지 나타납니다. 도로 재포장 공사를 한 지 1년도 채 안 된 곳입니다.
[문성호/서울과학기술대 교수 : 주변에 하얀 부분은 시멘트 반죽이거든요. 물이 침투된 거고. 방수층의 목적이 상부에서 침투하는 물을 완전하게 방수하는 것인데, 그 역할을 제대로 못 하게 되면 사진에서 보이는 것과 같이 백태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일반 도로의 포장과 달리 교량 도로의 포장에서는 아스팔트와 교량 사이에 방수층이 들어가는데 이 부분에 문제가 생겨 물이 들어갔을 거라는 분석입니다.
[이렇게 되면 기존에 설계했던 하중이 가해져도 구조적으로 위험해 질 수 있죠. 슬라브(교각 상판) 자체가 구멍이 뚫린 적도 있어요.]
10억 원이 넘게 투입됐는데, 공사 1년도 되지 않아 이런 일이 생긴 겁니다.
[남부도로사업소 직원 : 시공업체에요. 부분적으로 보수하고, (일부는) 깎아서 재포장시켰습니다. (공사가 끝나도) 2년 동안 하자담보 기간이 있기 때문에….]
그렇지만 근본적인 문제가 해결된 건 아닙니다.
[도로포장 전문가 : 나중에 연이어 터진다는 거죠. 1년도 안 돼서 자꾸 터지면 결국 다시 다 해야 하는데요. 업체는 땜질만 하고 2년 버티면 되거든요.]
이에 대해 방수업체 측은 현장 상황을 모르고 있었다며, 백태 현상은 방수층의 문제가 아닌 다른 요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