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뉴스

뉴스 > 국제

중국, 인터넷 언론에도 기자증 도입…언론통제 강화

손형안 기자

입력 : 2014.10.30 11:22|수정 : 2014.10.30 11:22


중국 정부가 뉴스 사이트를 비롯한 인터넷 언론에도 기자증 제도를 도입해 관리와 감독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중국 국가인터넷정보판공실과 국가신문출판광전총국은 어제 인터넷 언론에 종사하는 취재, 편집기자들에 대해 기자증을 발급키로 했다고 신화망이 보도했습니다.

중국 당국은 우선 당국에 등록된 인터넷 매체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자격 심사를 통해 기자증을 발급한 뒤 순차적으로 발급 대상을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인터넷 언론에 종사하는 기자들에 대한 관리와 감독, 교육을 강화해 나갈 방침입니다.

장쥔 인터넷정보판공실 대변인은 "인터넷 언론 기자들에게 발급하는 기자증은 기존의 전통 매체 기자들에게 발급되는 기자증과 같은 것"이라며 통일된 표준과 관리제도가 적용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중국 당국은 신문, 방송 등의 분야에 종사하는 기자들에게 공식적으로 기자증을 발급하고 있습니다.

이번 조치는 중국 당국이 기존 매체는 물론 인터넷 언론에 대해서도 표현의 자유를 제한하고 통제와 단속을 강화하겠다는 의미가 담긴 것으로 해석됩니다.

중국 당국은 최근 가짜 기자증을 들고 돈을 뜯어내는 사이비 기자들과 가짜 뉴스를 양산하는 인터넷 사이트에 대한 통제와 단속을 강화해 왔습니다.
SBS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