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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2달전에 규제를 완화하자면서 전동차에 대한 사용 연한을 없앴습니다. 이렇게 되면 정비를 더 꼼꼼히 하는게 상식인데, 정비하는 사람은 줄고, 정비 횟수도 더 줄어든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김도균 기자입니다.
<기자>
사고가 난 앞뒤 전동차는 기존 도시철도법에 따르면 곧 폐차가 될 23년, 24년 된 노후 전동차였습니다. 2달 전부터 규제 완화 차원에서 25년의 사용연한을 없앴는데, 강화돼야 할 전동차 정비 규정까지 느슨해졌습니다.
지난 2008년 서울메트로는 92년 이후 도입된 전동차를 대상으로 두 달마다 하던 경정비를 석 달로, 분해해 살펴보는 중정비는 2년에서 3년으로, 모든 부분을 살펴보는 정밀 정비도 4년에서 6년으로 정비 주기를 각각 늘렸습니다.
동시에 정비 인력까지 줄였습니다. 2008년부터 2년 동안 전체 정비인력의 10%인 201명을 감축했습니다.
[박흥수/사회공공연구소 철도 정책 객원 연구위원 : 낡은 차량에 대한 내구 연안이 늘어나서 위험도가 가중되었는데도 정비는 더 제대로 안 되는 악순환이 되고, 결국은 위험요인은 더 커지는 상황이 벌어지게 되면서…]
지난해 말 기준 누적적자 6조 5천억 원에 허덕이는 서울메트로는 경영 효율을 위한 선택이었다고 주장합니다.
서울메트로 전동차 10대 가운데 4대는 이미 20년이 넘었고, 25년이 넘은 전동차도 142량에 이릅니다. 전동차는 노후화되는데 전동차 정비까지 느슨해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