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뉴스

뉴스 > 정치

[생생영상] 유럽 최초의 북한 식당 '해당화식당', 1년 반 만에 재개업

입력 : 2014.01.23 14:48|수정 : 2014.01.23 15:42

동영상

지난 2012년 1월, 북한이 네덜란드 사업가 2명과 합작해 개업했던 식당이 있습니다. 각종 고기와 생선 요리, 냉면 등을 판매하는 북한 음식점 '해당화식당'인데요. 식당은 개업한 지 8개월 만에 임금문제 등으로 갈등을 빚으면서 문을 닫았습니다.

그런데 문을 닫은 지 약 1년 반 만인 지난해 말, 해당화식당이 다시 문을 열었다고 합니다. 미국의소리(VOA) 방송에 따르면 해당화 식당의 한 종업원이 방송사와의 전화통화에서 문을 다시 열었다는 이야기를 했고, 네덜란드에서 무역업을 하는 한국인도 지난해 말 '암스테르담 해당화식당'에 직접 다녀왔다고 말했습니다. 

재개업한 해당화 식당은 종전보다 시내와 더 가깝고 규모도 상당히 크다고 하는데요. 해당화식당의 공식 홈페이지에는 식당을 '유럽 최초의 북한식당', '북한 요리와 문화, 두 분야의 독특한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에는 곱게 한복을 차려입은 식당 종업원들의 모습과 맛깔스러운 메뉴 사진이 가득 담겨 있어 많이 신경 쓴 모습을 엿볼 수 있습니다.

북한이 식당 운영을 '외화벌이 수단'의 한 방법으로 운영한다는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입니다. 북한은 네덜란드 이외에도 중국에서 2곳의 해당화식당을 운영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장성택 숙청 당시 해당화식당이 장성택의 비자금 모집 수단으로 활용됐다는 주장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SBS 뉴미디어부)      
SBS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