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뉴스

뉴스 > 국제

美 육군참모총장 "한국 독자적 MD 환영"

이성철 기자

입력 : 2013.10.26 08:41|수정 : 2013.10.26 08:43

동영상

<앵커>

미사일 방어망, MD는 적의 미사일을 공중에서 요격하는 걸 말합니다, 그동안 논란이 많았는데 미국이 한국의 독자적 MD 시스템 개발을 환영한다고 밝혔습니다.

워싱턴 이성철 특파원입니다.



<기자>

워싱턴에서 열린 미 육군 전략 콘퍼런스에 참석한 오디어노 육군참모총장은 미국은 동맹국들에 MD 구축을 권장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오디어노/미 육군참모총장 : 우리는 모든 (동맹) 국가들이 스스로 미사일 방어 능력을 발전시키기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한국의 독자적인 KAMD 즉 한국형 미사일 방어 체계 구축을 환영한다고 밝혔습니다.

[오디어노/미 육군참모총장 : 한국이 독자적으로 미사일 방어 능력을 발전시키는 것을 분명히 환영할 것입니다. 일정 지역에서 스스로 역량을 구축하는 건 우리가 바라는 바입니다.]

미국 MD 시스템과 일정한 호환성만 갖는다면 한국의 미사일 방어시스템이 미국과 똑같을 이유는 없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오디어노 총장의 언급은 한국의 MD 편입 문제에 대해 미국이 어느 정도 유연성을 보일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 것으로 현재 한미간에 진행 중인 전시 작전권 전환 재연기 논의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전망입니다.      
SBS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