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뉴스

뉴스 > 사회

"수입보다 한우가 맛있어"…맛의 비밀 풀렸다

TBC 송태섭

입력 : 2013.04.15 21:27|수정 : 2013.04.15 22:08

동영상

<앵커>

아무래도 한우 고기가 외국산 쇠고기보다 더 맛있죠. 그 이유가 있었습니다. 

TBC 송태섭 기자가 설명해드립니다.




<기자>

[김충하/대구시 도원동 : 당연히 한우가 맛있고요. 왜그러나면 씹는 맛이나 신뢰감에서 상당히 차이가 나는 것 같아요.]

해답은 쇠고기 맛을 좌우하는 핵산물질인 이노신 일인산염에 있었습니다.

영남대 생명공학부 최창본 교수가 이노신 일인산염이 수입 쇠고기보다 한우에 훨씬 더 많이 함유돼 있다는 사실을 밝혀냈습니다.

최 교수가 한우와 수입 쇠고기의 등심을 가지고 연구한 결과 한우의 이노신 일인산염 함유량은 1g당 평균 2.57 마이크로몰이었습니다.

반면 미국산 쇠고기는 0.07 그리고 호주산은 0.35마이크로몰로 나타났습니다.

한우가 수입산보다 7배에서 36배 이상 많은 것입니다.

이노신 일인산염은 단백질 특유의 감칠 맛을 내는 천연성분으로 사람의 혀에 있는 맛있는 맛과 관련된 미각신경을 자극합니다.

따라서 이번 연구결과는 한우가 더 맛있는 이유를 과학적으로 밝혀낸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최 교수는 이노신 일인산염이 한우에 더 많은 것은 한우의 유전적 특성때문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최창본/영남대 생명공학부 교수 : 한우와 같은 조건에서 사용을 하더라도 육우나 젖소에서는 한우에서 나는 이런 맛이 안나는 거죠. 그것이 바로 한우가 가진 품종 특성이라고 볼 수가 있겠습니다. ]

최 교수는 그러나 한우의 어떤 유전적 특성 때문에 이노신 일인산염이 더 많은지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으며 앞으로 연구를 통해 규명돼야 할 분야라고 설명했습니다.  

(영상취재 : 고대승 TBC)   
SBS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