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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물가가 올라도 정작 생산농민에겐 크게 남는 게 없는 상황, 여러 차례 전해 드렸습니다.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 혜택을 볼 수는 없을까요. 채소 가격의 이면을 긴급 점검해봤습니다.
손승욱 기자입니다.
<기자>
수도권의 한 슈퍼마켓 배추 한 포기 4500원입니다.
[태미경/서울 목동 : 산지에서 사면 한 500원, 1000원이면 사올 텐데 저희 소비자에게는 너무 비싸니까.]
이 가격은 어떻게 정해진 걸까.
수확이 한창인 전남 진도의 배추밭.
농민은 지난해 9월, 포기당 800원에 밭 전체를 산지 수집상에게 넘겼습니다.
[배추 농민 : 조금 받는다는 생각이죠. 더 많이 받으면 좋은데, 그렇게는 못받는 것 같아요.]
산지 수집상은 생육 기간의 절반 이상을 키워 시장에 내놓습니다.
[배추 산지수집상 : 3개월 정도 농약하고, 비료하고 풀 있으면 풀 뽑아줘야 되고. 농민들이 하지 않고 다 우리가 해요.]
가락동 농수산물 시장.
산지 수집상이 생산비와 운반비 등을 더해 2373원에 내놓은 배추는 중매인, 납품 도매상, 소매상을 거쳐 소비자가 살 때는 4500원이 되는 겁니다.
이 과정에 특정 지역의 배추를 독점하다시피하는 배추 거상들이 가격에 개입하기도 합니다.
[배추 거상 : 그쪽 지역 배추를 우리가 다 사버린다는 얘기지. 그 근방 배추를 몇 사람이 80~90% 다 장악해버린다는 얘기지.]
그렇다면 유통단계를 줄여 가격을 내릴 대안은 없을까?
광주광역시의 대형마트, 인근 농민과 채소 직거래를 하고 하고 있습니다.
[김인석/대형마트 농산 담당 : 같은 지역에서 나오는 상품이라, 고객님들이 선호를 하시고요. 가격도 저렴하시다고 말씀하는 분들 많이 있으시고.]
실제로 직거래 채소들은 대형마트의 다른 지점 채소들 보다 10% 이상 쌉니다.
하지만 과거 정부의 실패에서 볼 수 있듯, 무 자르듯 유통 단계를 줄일 경우 저항을 부르거나 유통비용이 더 올라갈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정부는 산지 농가들을 네트워크화해 소비자와 직접 만날 수 있도록 유통과 판로를 지원하고, 동시에 작황에 따른 가격 변동에 대비해 공영 저장 창고를 늘리는 등의 종합대책이 필요하다는 것이 현장의 목소리입니다.
(영상취재 : 홍종수, 영상편집 : 김경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