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포커스-강경수 /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 연구위원
삼성에서 개발한 갤럭시S 출시 이후로 아이폰4 출시를 기다리는 사용자들이 많았는데 오늘 드디어 국내에 출시가 됐다.
○국내 아이폰4 등장 의미
스마트폰시장을 선도하는 애플의 신제품이 상륙했다는데는 많은 의미를 담고 있다. 일단, 한국 소비자들이 휴대폰 시장의 최첨단 제품을 사용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는 점이 의미가 있고 그리고, 한국 통신 시장이 고유의 특수성을 점차로 벗어나는 또 하나의 계기가 된다는 것이다.
○아이폰 3G vs 갤럭시S vs아이폰 4
일단 작년에 출시된 3GS 제품과는 CPU인 프로세서의 속도가 향상된 점이 눈에 띈다. 그러나 이것인 다들 어느정도 예상했던 것이고 디스플레이 화질이 사실 주목할 만하다. 960x640의 화질을 보여주고 326ppi로 기존 163ppi에서 resolution을 획기적으로 향상시켰다. 직접 보면 색감이 아주 부드럽다. 화질 경쟁은 거의 추가적인 향상이 어려울 것으로 본다. 육안으로 느끼기에 이 이상은 차이가 없을 것이다.
3GS 비해 CPU 프로세서 속도 향상…디스플레이 화질 차별화
마찬가지로 카메라의 화질도 향상되었다. 화소수는 현재 5백만 이상이 되면 크게 의미가 없지만 화질 향상은 노력을 많이 해야 했다. iPhone4의 카메라 내부 설계가 빛을 많이 모을 수 있도록 향상되고 소프트웨어도 좋아져서 향후 휴대폰의 경쟁 방향을 보여주고 있다.
○아이폰4 출시의 통신 시장 변화
아이폰이 작년에 출시된 이후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들이 등장하고 휴대폰 관련 소프트웨어가 많이 변했다. 사업자들이 발주하고 통제하던 것이 훨씬 다양하게 개발되고 유통되고 있다.
이번 아이폰4는 더욱 다양한 것이 가능할 것이다. 휴대폰 기능에 따라 소프트웨어가 개발 되다보니, 아이폰4의 새로운 멀티태스킹/전면부 카메라/영상통화/VGA 비디오 촬영관련 소프트웨어가 가능할 것이다.
그리고, 사업자들도 변화가 있을 것이다. 경쟁이 치열해지는 면이 있어 고민을 많이 하게 될 것이다. 아무래도 소비자 충성심을 유발하기 위해 휴대폰 업체, 소프트웨어업체와 경쟁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또 웹 회사들과 통신 회사들이 더욱 가까워지는 계기가 될 것이다.
Apple의 성장은 Android를 앞세운 Google에게도 기회를 주게 된다. 향후 Web2.0을 넘어 Web3.0이 무선시장에서 태동하고 있다고 봐야 할 것이다.
○아이폰4 출시 수혜기업
일단, 부품업체들 중 수혜를 입을 업체들이 있다. 과거에 Touch관련 업체들이 급성장한 것 처럼 스마트폰과 같은 고성능 기기에 부품을 공급하는업체들이 급성장하고 있다. 고성능 프로세서와 디스플레이관련 업체들이 될 것이고 다양한 소프트웨어 회사들이 성장할 기회를 제공해줄 것으로 본다. 세계적인 업체로 성장할 가능성이 있는 회사도 있을 것으로 본다.
○스마트폰 시장 경쟁의 변화
아이폰4가 상륙함에 따라 국내 스마트폰 1위 자리를 놓고 삼성의 갤럭시S와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는데 이것이 스마트폰 시장의 판도를 좌우할 것인지가 가장 큰 관심사다.
갤럭시S, 넓은 화면·삼성 브랜드마케팅 힘입어 선전
갤럭시S가 넓은 화면과 삼성의 브랜드, 마케팅에 힘입어 선전하고 있고 장점이 많이 있다. 안드로이드 O/S가 장착된 다양한 다른 기기들도 같이 등장하게 될 것이다. 반면 애플은 독자적인 O/S를 갖고 있어 시장에서 차지하는 위치가 특별하다. 그래서, 절대적인 양으로 보면 갤럭시S와 같은 안드로이드 계열 제품들이 더 많이 팔리겠지만 단일 모델로는 여전히 아이폰4가 최다판매량을 달성할 가능성이 있다.
애플 독자적 O/S 형성…단일 모델 아이폰4, 최다 판매량 달성 가능
그러나, 경쟁은 결국 모든 시장 참여자들에게 좋은 영향을 미칠 것이다. 삼성, LG, 팬택으로서는 홈그라운드에서 싸우면서 많이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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