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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동] 자전거 사업 탁상행정에 '줄줄' 새는 예산

김종원

입력 : 2010.02.21 20:45|수정 : 2010.02.21 2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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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뉴스>

<앵커>

한 자치단체가 90억 원을 들여 만든 자전거 도로가 불과 6개월만에 슬그머니 없어졌습니다. 주차장으로 쓰이고 있는 자전거 도로도 있습니다. 왜 이런 일이 벌어지는 걸까요? 

김종원 기자의 기동취재입니다.

<기자>

인천시는 지난해 여름 이 곳에 90억 원 가까운 예산을 들여 자전거 전용 도로를 설치했습니다.

그랬다가 불과 6개월 만에 자전거 도로를 차도로 복구했습니다.

제대로 된 수요조사도 없이 무턱대고 자전거 도로를 건설했다가, 상습 정체 구간이었던 이곳의 교통 정체만 더 심해졌습니다.

[유영복/택시기사 : 돈이 얼마나 남아돌아서 그러는지 몰라도 이게 얼마나 낭비에요 이게…만들었다가 부셨다가 자전거 타고 다시는 사람이 몇명이나 있습니까, 여기….]

당초 인천시측은 충분한 사전 조사를 거쳤다고 큰소리쳤지만 불과 1년도 안돼 말을 바꿨습니다.

[인천시 관계자 : 사실 정확하게 자전거 수요조사를 하는 게 힘들잖아요. '시범'이란건 좀 시행착오가 있잖아요.]

의정부도 사정은 마찬가지입니다.

지난해 말, 2억 원을 들여 골목길에 자전거 도로를 설치했습니다.

그러나 이용하는 시민들이 거의 없어 지금은 주차장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의정부 시민 : 자전거 도로가 바로 옆에 잘 돼 있습니다. 중랑천에…그런데 여기 또 도로를 만들어서 국민 세금만 나가는게 아니냐 이거죠.]

서울 강남구는 지난해 11월 6억 원 넘는 예산을 들여 이동식 자전거보관소를 설치했습니다.

하지만, 이용하려면 구청에 신고해 출입 카드를 발급 받아야 하는등 절차가 번거로워 이용률은 30%에 불과합니다.

[유성하/자전거 보관소 이용객 : 30대 중에 6대 정도 (차요) 보통…(아직 사용하는 사람들이 없나봐요?) 네, 아직은 없는 것 같습니다.]

지방자치단체들이 벌이는 자전거 무료 대여 사업도 마찬가지입니다.

대여와 반납을 같은 장소에서 해야하는데다 대여소 자전거들 가운데 고장난 것이 많아 시민들의 외면 속에 먼지만 쌓이고 있습니다. 

[최승원/인천연대 사무국장 : 수요조사와 더불어서 자전거 길을 어떻게 만들어야 할 지에 대해서 실제로 공무원들이 자전거를 타고 그 길을 달려봤을 때 만이 제대로 된 자전거 도로를 만들수 있다고….]

지자체별로 온갖 자전거 시책들을 쏟아내고 있지만, 주먹구구식 탁상행정에 많은 사업들이 애물단지로 전락하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임동국, 설민환, 편집 : 김선탁, VJ : 황현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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