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뉴스>
<앵커>
미국에서 선거판도에 엄청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대법원 판결이 나와 미국 사회가 온통 시끄럽습니다.
기업이 특정후보의 당락을 위해 선거광고를 무제한 할 수 있도록 허용하기로한 건데, 정승민 특파원이 보도하겠습니다.
<기자>
헌법에 보장된 '언론의 자유'에 위배된다는 판단에 따른 것입니다.
1947년 제정된 현행법이 63년 만에 폐지됨에 따라 기업들은 지지광고는 물론 기피하는 후보를 반대하는 광고까지 무제한적으로 할 수 있게 됐습니다.
미국 사회는 거센 논란에 휩싸였습니다.
진보성향의 민주당도 서민들의 이익을 도외시한 결정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슈머/미 상원 의원 : 이번 판결은 민주주의의 시계를 1백년 뒤로 돌린 최악의 결정입니다.]
하지만, 평소 친기업적 성향을 보여온 공화당은 쌍수를 들고 환영하고 나섰습니다.
오는 11월 중간선거부터 후보를 비방하는 네거티브 광고의 홍수에 유권자들이 시달리게 될 것이라고 미국 언론은 분석했습니다.
[데이비드 거겐/미 정치 평론가 : 기업들이 사용할 수 있는 자금에 상한선을 둬야 한다고 미국민들은 생각할 것입니다.]
특히 선거운동의 대부분을 정치 광고에 의존하고 있는 미국의 정치 풍토를 감안할 때 정치권이 기업의 눈치만 살필 수밖에 없는 금권 선거로 변질될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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