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대기업 대형 마트들이 들어서면서 어려움을 겪는 동네 슈퍼마켓을 살리기 위해 3년 동안 6천억 원이 투입됩니다. 가장 큰 취약점인 유통단계를 개선하는데 초점이 맞춰집니다.
보도에 임상범 기자입니다.
<기자>
동네 슈퍼마켓들이 대기업 대형 마트들에 비해 경쟁력이 뒤지는 가장 큰 이유는 물건값이 비싸기 때문입니다.
중소기업청은 가격경쟁력을 떨어뜨리는 복잡한 중간 유통단계를 대폭 줄이기로 했습니다.
농산물은 농협중앙회와 13개 농수산물종합유통센터의 유통망을 이용합니다.
이렇게 되면 동네 슈퍼의 물건값은 지금보다 10% 이상 싸진다는 게 정부의 예상입니다.
올해는 라면과 소주 캔커피 등 10개 품목에서 공동구매를 시작해 2012년까지 1천 개로 늘릴 방침입니다.
이와 함께 대형유통업체에 견줄 수 있는 동네슈퍼인 '스마트샵'도 2012년까지 1만 개를 육성하기로 했습니다.
동네슈퍼 경쟁력 강화에는 3년간 모두 6천억 원이 투입됩니다.
[홍석우/중소기업청장 : 이번 SSM 관련해서 피해가 급격히 늘 수 있다는 그러한 여러가지 상황이 복합적으로 작용해서 이런 대책을 마련했다고 이해를 해 주시고요.]
공동구매를 통해 대형마트 수준의 구매력을 확보한다면 2012년에는 중소 슈퍼마켓의 수가 현재 8천개에서 2만개까지 늘어날 것으로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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