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뉴스

뉴스 > 사회

멜라민 또 나왔다…중국산 건빵 첨가물서 검출

조성원

입력 : 2008.10.20 22:35|수정 : 2008.10.20 22:35

동영상

<8뉴스>

<앵커>

다음 소식입니다. 중국에서 수입된 건빵 첨가물에서도 멜라민이 검출됐습니다. 이 첨가물이 들어간 건빵은 현재 판매가 중단된 상태입니다.

조성원 기자입니다.

<기자>

이번에 멜라민이 검출된 물질은 중국에서 수입된 탄산 수소 암모늄으로, 건빵을 부풀리는데 쓰이는 첨가제입니다.

식약청이 중국에서 수입된 첨가제 8가지를 조사했더니 1가지에서 멜라민이 나왔습니다.

검출 양은 603ppm으로, 첨가제 1킬로그램에 멜라민이 0.6 그램 가량 들어있는 셈입니다.

다만 이 첨가제는 건빵에 1% 쯤 들어가기 때문에 건빵 한 봉지에는 3에서 7ppm 정도 잔류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문제의 첨가제로 만든 건빵은 8종류로, 대부분 대형 할인점 자체 상표를 붙인 PB 상품으로 납품됐습니다.

이마트가 3가지, 홈플러스 2가지, 롯데마트는 1가지의 멜라민 함유 건빵을 판매해 왔지만, 이들 할인점은 식약청 발표 이후 해당 제품 판매를 중단했습니다.

[손문기/식품의약품안전청 식품관리과장 : 8개의 건빵제품에 대해서 10월 20일 오늘자로 긴급하게 유통판매를 금지하기로 결정하였고 회수폐기 조치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군대용 건빵이나 다른 과자에는 문제의 첨가제가 들어가지 않았으며, 유제품이 아닌 건빵 첨가제에 멜라민이 들어간 이유는 식약청 조사가 진행중입니다.

하지만 중국측 수출회사는 이미 문을 닫아 조사에 차질이 예상됩니다.

SBS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