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뉴스

뉴스 > 생활·문화

[건강] 키 크는 가장 쉬운 방법? "우유 마셔라"

입력 : 2008.04.03 11:48|수정 : 2008.04.03 11:48

동영상

'미래를 위해 가장 훌륭한 투자는 어린이에게 우유를 먹이는 일이다' 윈스턴 처칠이 우유에 보낸 찬사입니다.

뉴질랜드 오타고 대학 연구팀은 우유를 마시지 않는 어린이들이 우유를 마시는 어린이에 비해 키도 작고 뼈가 약하다는 연구를 발표했는데요.

특히 뼈가 골절될 수 있는 확률이 2배 이상 높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4개월 이상 우유를 마시지 않은 3살에서 10살 사이의 어린이들 가운데 50%가 한 번 이상 골절을 경험했는데요.

이런 아이들은 골밀도가 현저하게 낮을 뿐 아니라 대부분 키가 작고 과체중 상태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박민선/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 : 우유에 함유되어 있는 칼슘과 인의 비율은 1 대 2 정도로 우리 몸에서 가장 흡수가 잘되는 비율이고, 또 우유에 함유되어 있는 단백질 성분과 지방질 성분이 골격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우유가 특히 아이들의 키와 성장발달에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간혹 우리나라 사람들 가운데 유당에 대한 소화효소가 부족한 유당불내증 때문에 우유를 마시지 못하기도 합니다.

이럴 경우 과일을 넣어 갈아 마시거나 유당이 함유되지 않은 우유를 마시는 것이 좋은데요.

또 우유를 조금씩 자주 마시다 보면 유당불내증이 호전되기도 합니다.

성인은 하루에 400에서 500밀리리터 정도 우유를 섭취하는 것이 좋고 성장기 아이들의 경우, 칼슘강화우유를 매일 400밀리리터 이상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SBS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