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뉴스

뉴스 > 생활·문화

[건강] "고단백 식이요법, 다이어트에 효과적"

입력 : 2008.02.04 11:31|수정 : 2008.02.04 11:31

동영상

무작정 굶는 다이어트에서부터 원 푸드 다이어트, 그리고 황제 다이어트까지 이 가운데 가장 효과적인 다이어트는 과연 무엇일까?

미국 워싱턴대 연구팀은 어떤 다이어트가 가장 효과적인지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단백질과 탄수화물, 지방이 들어 있는 음료를 각각 마시게 한 후, 혈액을 채취해 식욕을 자극하는 호르몬인 그렐린의 농도를 측정했는데요.

연구 결과 가장 효과가 큰 다이어트는 단백질 위주의 식이요법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김희영/고대 안암병원 내분비내과  : 고단백, 저지방, 저탄수화물 식이가 식욕을 촉진하는 그렐린 호르몬을 가장 많이 억제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음식을 먹으면 몸속에서 소화와 흡수, 저장 등의 대사과정을 거치면서 많은 에너지가 소모되는데요.

단백질 위주로 식사를 하면 탄수화물이나 지방 위주의 식사에 비해 대사에 필요한 에너지량이 커지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같은 열량의 음식이라도 살코기, 콩, 생선 등의 고단백 음식을 섭취할 경우에는 공복감이 훨씬 늦게 나타나 식욕을 억제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너무 지나치게 고단백 위주로 섭취할 경우, 단백질 찌꺼기가 대장에 남게 돼 장운동을 억제하기 때문에 변비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육류를 먹을 때는 섬유질이 풍부한 야채를 곁들이는 것이 바람직하고, 육류 섭취로 높아진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야채가 낮춰주기 때문에 고기와 야채를 늘 함께 먹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관/련/정/보

◆ [건강] 다이어트 과자, 맘 놓고 먹었다간 '큰일'

◆ [건강] "소득 낮으면 우울증에 더 쉽게 걸린다"

◆ [건강] "건보료 6만원 내고 11만원 혜택 받는다"

◆ [건강] 음악 들으면서 운동하면 운동효과 만점!

◆ SBSi 신개념 멀티뷰어 'Nview'로 SBS 뉴스 보기!

 

SBS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