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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답 논란' 덮는데만 급급…도리어 화 키웠다

김호선

입력 : 2007.12.25 08:42|수정 : 2007.12.25 08: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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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이런 대혼란은 교육당국의 안이한 대처에서 비롯됐습니다. 초기에 신중히 대응했다면 이런 큰 혼란까지는 막을 수 있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보도에 김호선 기자입니다.

<기자>

올 수능의 이의 신청 기간은 지난 달 15일부터 19일까지 5일간이었습니다.

이 동안에 물리 2의 11번 문항과 관련해 10명이 문제제기를 했지만 교육과정평가원은 이상 없다고 결론 내렸습니다.

이 때 물리학계의 정확한 자문을 구했다면 큰 혼란은 막을 수 있었습니다.

한 달이 지나 물리학회가 정답을 복수 인정해야 한다고 밝힌 지난 22일에도 평가원은 문제에 이상이 없다는 입장을 반복했습니다.

다원자 분자 개념은 고등학교 수준을 넘어선 것이기 때문에 단원자라는 단서를 붙이지 않아도 정답은 바뀌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명준/한국교육과정평가원 수능처장 : 이상기체를 단원자 분자와 다원자 분자로 구분하여 내부 에너지를 구하는 것은 제 7차 물리2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을 벗어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일부 교과서에서 다원자 분자에 대한 언급이 있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이 또한 설득력을 잃었습니다.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자 뒤늦게 문제 오류를 시인하면서 혼란을 자초했습니다.

[강태중/중앙대 교육학과 교수 : 채점 전에 소수의 학생들이 이의를 제기했을 때 타당한 증거로 일찍 제대로 검토를 했었어야 하지 않느냐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수능을 감독해야 할 교육부도 평가원에만 책임을 지우며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않았다는 비난을 면하기 어렵다는 지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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