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뉴스

뉴스 > 경제

[이슈] "교통 표지판, 3초 안에 이해 되세요?"

입력 : 2007.12.17 12:20|수정 : 2007.12.17 12:20

동영상

강변북로에서 잠실대교로 가는 길!

내내 방향 표시되어 있던 이정표가 정작 갈림길에 다다르자 보이질 않습니다.

가까이 가보면 오른쪽으로 뚝섬유원지라고 작게 표시되어 있지만, 정작 왼쪽 방향 잠실대교 표지판은 어디에도 찾을 수가 없습니다.

이 때문에 잠실대교로 향하던 운전자들은 종종 이곳에서 방향을 잃고 한강 뚝섬 길로 잘못 들어서기 일쑤!

[하정철/운전자 : (표지판이) 한 개나 두 개 있으면 들어가기 참 좋겠는데…1, 2km 돌아서 간적도 왕왕 있고 그랬어요.]

경기 고양시 일산 부근 한 표지판!

복잡하기가 마치 고차 방정식을 떠올리게 합니다.

초행길 운전자가 빠른 시간 안에 식별하기에는 다소 어려워 보입니다.

[김상은/ 운전자 : 운전할 때 교통 표지판이 뭘 말하는지 헷갈리는 것이 좀 많아요.]

그러나 이처럼 제 위치를 못 찾거나 관리가 안 돼 시민들에게 불편을 주고 있습니다.

문제는 공공 시설물을 허가, 제작, 설치, 관리하는 기관이 나뉘어 있는 것이 가장 큰 원인이라는 지적입니다.

[이의용/중앙대 교수 : 교통 표지판 같은 공공 시각물을 관리하고 제작하는 곳이 이원화돼있습니다. 지자체와 경찰청이라든지, 양쪽으로 돼있기 때문에 그것이 통일되지 않은 것이 가장 문제입니다.]

건설 교통부는 도로 안내 표지판을 도로명 위주로 바꾸는 '도로 안내 표지 개선안' 을 마련해 2012년 전면 도입할 방침이지만, 무엇보다 먼저 잘못된 교통 표지판의 관리와 시정이 절실히 요구됩니다.

관/련/정/보

◆ [이슈] "연말연시 해외로 해외로" 사상최대 예고

◆ [이슈] '스타 교사'들이 학원으로 빠지는 이유?

◆ [이슈] '불쾌감'이 기준? 모호한 애견 동승기준

◆ [이슈] 국민 1인당 꽃 소비량 "부실한 꽃 한다발"

◆ SBSi 신개념 멀티뷰어 'Nview'로 SBS 뉴스 보기!

SBS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