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뉴스

뉴스 > 생활·문화

<테이프>로 치료

이찬휘

입력 : 2005.02.12 18:48|수정 : 2005.02.12 18:48

새로운 목 통증 치료법

동영상

<8뉴스>

<앵커>

최신 수술법이나 치료법이 계속 등장하고 있지만 유독 잘 낫지 않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나이 드신 분들 목 통증인데요. 통증 부위에 테이프를 붙여서 치료하는 방법이 좋은 효과를 낳고 있습니다.

이찬휘 의학전문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10여 년 동안 목 통증으로 고생하던 80대 할아버지입니다.

이 병원 저 병원을 다니며 좋다는 치료를 다 받아봤지만 아무런 소용이 없었고 통증은 팔까지 내려왔습니다.

이 할아버지의 어깨를 적외선으로 촬영했습니다.

건강한 사람과 달리 혈액 순환이 잘 안되는 청색 부분이 목에서 팔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테이프 치료를 받은 뒤 통증이 사라졌습니다.

[김재환/80세, 서울 노원구 :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통증이 완화되면서 없어집니다. 이게 신기하죠. 거짓말 같고요.]

테이프 요법은 통증이 있는 부위에 신축성이 강한 테이프를 사흘씩 서너 차례 붙여주는 간단한 방법입니다.

지난 3년 동안 목 통증 환자 380명을 테이프 치료한 결과 70%인 266명의 통증이 거의 사라졌습니다.

특히 어깨 통증이나 오십견 환자도 물리치료를 병행하자 통증이 몰라보게 줄었습니다.

[고도일/신경외과 전문의 : 테이프가 줄어들면서 근육을 자극하게 됩니다. 근육이 자극되면 근육에 의해서 눌린 신경이 펴지게 돼서 여러가지 통증 및 증상이 사라지게 됩니다.]

특히 테이프 요법은 병원에서 한번 치료를 받은 뒤에는 집에서도 스스로 할 수 있어 비용과 시간을 크게 절약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SBS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