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뉴스

뉴스 > 생활·문화

식이요법, 최고 80%까지 성인병 예방

유성재

입력 : 2004.01.27 19:08|수정 : 2004.01.27 19:08

서구화된 식생활과 운동량 부족으로 성인병 증가

동영상

<8뉴스>

<앵커>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식이 요법하시는 분들 요즘 많은데, 실제로 식이 요법이 성인병 예방에 큰 효과가 있는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유성재 기자입니다.

<기자>

올해 57살인 홍승기씨는 지난 해 급성 심근 경색으로 수술까지 받았습니다.

직장 생활을 하는 동안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졌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반년 동안 식이 요법과 운동을 열심히 한 결과 재발 가능성이 희박해졌다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홍승기/경기도 가평군 : 고기보다는 생선이나 야채 종류를 많이 먹고, 아침에는 걷는 걸 많이 했어요.]

심근 경색이나 암, 당뇨 같은 성인병은 환자 수가 많이 늘어나고 발생 연령대도 점점 낮아지고 있습니다.

서구화된 식생활과 운동량 부족 때문입니다.

그러나 식생활을 개선하면 각종 성인병을 예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한번 발병한 뒤라도 재발 가능성을 낮춰줍니다.

미국 암협회의 연구 결과로는 폐암과 간암은 33%, 유방암과 구강암, 인후암은 50%, 위암과 대장암은 최고 75%까지 예방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심근 경색 같은 심혈관 질환도 식이 요법을 통해 예방율을 40%로 높일 수 있고 운동과 금연을 병행하면 최고 80%까지 예방할 수 있습니다.

[오동주/고려대병원 내과 : 암이나 심장병 등은 잘못된 생활 습관을 먼저 개선하는 것이 약물치료보다 훨씬 중요합니다.]

식이 요법으로 성인병을 예방하려면 기름지고 자극적인 음식 대신 야채나 과일, 생선, 우유 등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SBS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