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뉴스

뉴스 > 생활·문화

"모유, 아기 건강과 지능도 좋아"

김경희

입력 : 2002.05.08 19:11|수정 : 2002.05.08 19:11

동영상

<8뉴스>

<앵커>

모유를 먹이면 엄마와 아기의 건강에 좋다는 것은 다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그런데 모유를 먹은 아기는 지능도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김경희 기자입니다.

<기자>

아기때 먹은 모유가 지능 발달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덴마크와 미국의 연구팀은 성인 남녀 3천여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모유를 먹고 자란 사람의 지능지수가 월등히 높았다고 밝혔습니다.

생후 9달까지 모유를 먹은 사람은 채 한달도 모유를 먹지 못한 경우보다 지능지수가 평균 6점이 높았습니다.

같은 기간동안 모유를 먹었더라도 먹은 양이 더 많은 사람이 지능지수도 높게 나타났습니다.

연구팀은 모유에 두뇌발달을 촉진하는 영양소가 많이 들어 있어 이런 결과가 나온 것으로 풀이하고 있습니다.

{이근 박사}
"모유속에 DHA와 아라킨산, 그리고 다른 영양소 그것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해서 신경조직에 작용해서 아기의 지능을 높여준다고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또 엄마가 젖을 먹이면서 아기에게 더 많은 관심과 애착을 갖게 되는 것도 지능 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연구팀은 설명했습니다.

전문의들은 모유를 오래 먹일 수록 아기의 두뇌가 더 발달한다면서 2년 정도는 모유를 먹일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SBS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