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뉴스

뉴스 > 생활·문화

지방흡입술이란?

김현주

입력 : 2001.06.05 20:14|수정 : 2001.06.05 20:14


◎앵커:그럼 논란이 되는 지방 흡입술이란 과연 어떤 수술인지 김현주 의학전문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올해 마흔살인 이 주부는 굵은 허리로 고민하다가 한달전에 지방흡입수술을 받았습니다.

<지방흡입술을 받은 주부 "2,3kg 빠졌거든요. 그러니까 킬로수에 연연 안 하고 허리라인을 딱 잡아주니까 그게 제일 맘에 들고 옷도 자신감 있게 입을 수 있고">

지방흡입술은 배나 허리,허벅지,팔뚝등 지방이 많이 모여있는 부위에 주로 시술됩니다.

몸 밖에서 초음파를 이용해 지방세포를 녹인 다음 흡입관을 삽입해 지방을 뽑아내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한 번에 제거하는 지방량은 1500에서 3000cc. 최대 5000cc입니다.

여기에 지방의 비중 0.7를 곱하면 1에서 2kg.

한 부위를 수술할 때 제거할수 있는 최대 지방량은 3.5킬로그램 정도로 이만큼의 체중감소효과는 있습니다.

결국 체중을 줄이기위해서는 다이어트와 운동을 병행해야합니다.

<박현(성형외과 전문의) "지방흡입술이란 것은 비만을 치료하는 수술법은 아니구요, 식이요법이나 다이어트의 보조적인 수단으로 쓰일 수 있는 것이지요.">

그런데 지방흡입술은 경우에 따라서는 출혈같은 부작용이 생길수있고 지방조직이 혈관을 통해 폐로 들어가면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결국 지방 흡입술은 살을 빼는 수술이라기보다는 특정 부위의 지방을 제거해 체형을 교정하는 수술입니다.

SBS 김현주입니다.
SBS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