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뉴스

뉴스 > 정치

북미대화 곧 재개

박진원

입력 : 2001.05.26 18:25|수정 : 2001.05.26 18:25


◎앵커: 북미대화가 곧 재개될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과 미국은 오늘(26일) 하와이에서 고위급 협의회를 열어서 대북정책을 조율했습니다. 박진원 기자입니다.

○기자: 부시 행정부 출범 이후 중단됐던 북미 대화가 다음달 초반쯤 재개됩니다. 오늘 협의에서 미국은 대북정책 검토가 최종 확정되는 대로 북한과 대화를 재개하겠다는 방침을 밝혔습니다.

<임성준(외교부 차관보): "미북대화 남북대화가 계속 조속히 재개되는 것이 좋겠다는 입장을 표명했습니다.">

북미 대화는 다음달 7일로 예정된 한미 외무장관 회담 직후에 재개될 전망입니다. 북미 대화가 재개되면 소강상태에 빠진 남북대화도 다시 활력을 찾을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은 또 제네바 합의를 현행 대로 유지하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그러나 미국은 북한의 과거핵 의혹에 대한 조기 사찰이 필요하다는 태도도 분명히 해 앞으로 열릴 북미대화가 순탄치만은 않을 것임을 예고했습니다.

<임성준(외교부 차관보): "IAEA의 의무에 대해서 조속히 이행해야 한다는 것이 한미 양국의 공통입장이었습니다">

한국과 미국은 오늘 협의에 이어 내일 한미일 대북정책 협의회의를 열어 대북 정책의 보조를 맞출 예정입니다.

SBS 박진원입니다.
SBS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