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뉴스

뉴스 > 생활·문화

건망증에 효과

조민지

입력 : 2000.10.11 21:39|수정 : 2000.10.11 21:39


◎앵커: 건망증이 부쩍 심할 때가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기억력까지 떨어지게 되는데 이런 증상 에 효과가 있는 한방 치료제가 개발됐습니다.

조민지 기자입니다.

○기자: 한국한의학연구원은 스트레스로 인한 기억력 저하를 막을 수 있는 한약을 개발했다고 오늘 발표했 습니다. 뇌기능을 활성화하는 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백복신과 원지 등 8가지 한약재 가 주 원료로 쓰였습니다.

특히 한약의 과학화 라는 차원에서 약효를 입증하기 위해 동물실험 결과도 공개했습니다. 일단 수조한 목표물을 찾 도록 훈련된 쥐를 좁은 공간 안에 가둬놓는 방 법으로 스트레스를 줬습니다.

그 뒤에 반은 그 대로 두고 나머지 반에게만 새로 개발된 한약 을 투여하고 목표물을 얼마나 잘 찾는지 실험 해 봤습니다. 한약을 투여한 쥐는 스트레스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평소 훈련받은 대로 목표 물을 잘 찾았지만 스트레스만 받은 쥐는 목표 물에 도달하는 시간이 1.5배나 지연됐습니다.

<최병학 원장(한나라 한의원): 이 약은 스트레 스가 많은 학생들이나 또 사무직 근로자들, 그 리고 나아가서 치매를 예방하는 데 굉장히 좋 은 효과를 보이리라고 저희는 기대하고 있습니 다.>

이 신약은 현재 국내와 미국에서 특허가 출원 됐으며 올해 말부터 서울 지역 한의원에서 시 판될 예정입니다.

SBS 조민지입니다.

SBS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