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뉴스

뉴스 > 정치

백신 국내개발

입력 : 1999.12.07 20:00|수정 : 1999.12.07 20:00


◎앵커: 국내 연구진이 개발한 AIDS 백신이 동물실험에 완전 히 성공했습니다. 이 백신은 면역효과 뿐 아니 라 치료 효과도 있는 것으로 밝혀져서 전세계 의학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공항진 기자입 니다.

○기자: 우리 몸의 면역기능을 파괴해 버리는 AIDS 바이러스 입니다. 포항공대 성영철 교수팀은 복제를 통한 증식능력이 뛰어나 지금까지 퇴치할 수 없었던 이 AIDS 바이러스를 DNA 백신을 통해 억제하 는데 성공했습니다.

순수하게 정제된 DNA 백신 을 세포에 직접 넣어 항원을 만든 뒤 이 항원이 면역세포를 활성화시켜 AIDS 바이러스를 파괴 하도록 한 것입니다.

세계적인 독일의 영장류 동물센터에서 원숭이를 대상으로 2년 동안 실험 한 결과 DNA 백신을 맞은 원숭이의 세포에서 AIDS 바이러스가 모두 제거된 것으로 나타났습 니다. 연구팀과 실험 기관 모두가 놀랐을 만큼 기대 이상의 백신효능이 확인된 것입니다.

<성영철교수(포항공대 생명과학과): DNA백신 에 의해서 유도된 면역 반응이 바이러스의 복제 를 억제할 뿐만 아니라 궁극적으로 완전히 제거 할 수 있기 때문에 앞으로 치료용 백신으로도 이용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연구팀은 빠르면 내년부터 실제 AIDS 환자들을 대상으로 임상실험에 들어갈 계획입니다. 순수 국내 기술로 개발된 AIDS 백신은 2000년대 초 반쯤이면 상품화될 것으로 보여 AIDS 환자를 줄이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포항 공대에서 SBS 공항진입니다.
SBS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