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여 "삼전도의 굴욕" vs 야 "적반하장도 유분수"

<앵커>

정치권도 공방을 이어갔습니다. 국민의힘은 조선시대, 청나라에 굴복했었던 삼전도의 굴욕을 떠올리게 한다며 성토의 장을 깔아준 이재명 대표도 문제라고 비판했습니다. 그러자 민주당은 경색된 한중 관계를 풀기 위한 자리였다며, 정부 혼자서 중국과 싸우려는 거냐고 맞받았습니다.

한성희 기자입니다.

<기자>

어제(8일), 이재명 민주당 대표와 만찬 전, 싱하이밍 중국 대사는 미리 준비한 메모를 보며 유창한 한국말로 일방적 주장을 펼쳤습니다.

[싱하이밍/주한 중국대사 : 현재 중한관계가 많은 어려움에 부딪혔습니다. 솔직히 그 책임은 중국에 있지 않습니다.]

타이완 문제에 대해서는 우리 정부가 약속을 지키지 않는다고 했습니다.

[싱하이밍/주한 중국대사 : 한국 측이 약속을 제대로 지키시고 타이완 문제를, 중국의 핵심 우려를 확실하게 존중해 주면 대단히 고맙겠습니다.]

현장은 민주당 공식 SNS를 통해 생중계됐는데 중국 대사관 측은 싱하이밍 대사의 발언 전문을 SNS에 곧바로 공개했습니다.

국민의힘은 삼전도의 굴욕을 떠올리게 하는 내정간섭, 심각한 외교적 결례라고 비판했습니다.

싱 대사에게 성토장을 마련해 줬다며 민주당 이 대표에게도 책임을 돌렸습니다.

[김기현/국민의힘 대표 : (이재명 대표가) 짝짜꿍하고 백댄서를 자처했습니다. 제지하고 항의하기는커녕 도리어 교지를 받들 듯 15분 동안 고분고분 듣고만 있었습니다.]

김기현 대표는 싱 대사의 만찬 초청도 거절하기로 했습니다.

민주당은 경색된 한중관계 해소를 위해 팔을 걷어붙이고 나선 거라고 자평했습니다.

[이재명/민주당 대표 : 한중간의 경제 협력를 복원해서 대중 교역을 살려내고, 다시 경제 활로를 찾기 위해서 중국대사와 만나서 많은 대화를….]

여당 공세에는 "적반하장도 유분수"라며 "미국조차 중국과 관계 개선을 모색하는데, 윤석열 정부 혼자 중국과 싸우려는 것이냐"고 맞받았습니다.

민주당은 중국과 관계 개선을 통해 경제에 보탬이 되게 하겠다는 선의를 강조했지만, 결과적으로 한중 갈등의 골은 더 깊어질 것이라는 우려가 많습니다.

(영상취재 : 김학모·이찬수, 영상편집 : 위원양, CG : 강윤정)

▶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 초치…"도발적 언행 엄중 경고"
▶ 싱하이밍에 '책임' 강조한 대통령실…한중 관계 전망은?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