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라면마저 쉽게 못 사"…원재료는 싸졌는데 가격 그대로

<앵커>

지난해부터 라면 가격이 빠르게 오르고 있는데요. 업체들은 원재료 가격이 많이 올랐기 때문이라 설명했는데, 요즘에는 원재료값이 오히려 떨어지는 추세인데도 여전히 라면 값은 그대로입니다.

왜 그런 건지, 제희원 기자가 살펴봤습니다.

<기자>

대표적인 서민 음식인 라면 가격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줄줄이 올랐습니다.

국내 1위 라면 기업 농심이 11.3% 인상한 데 이어 오뚜기와 팔도, 삼양식품 역시 가격을 10% 안팎으로 올렸습니다.

[이은영/서울 강서구 : 라면도 너무 많이 (가격이) 올라서 하나 더 붙어 있는 것 위주로 고르는 편이거든요. 몇 개 안 담았는데도 돈이 몇 만 원은 그냥 훅 나오니까….]

라면 제조사들은 원가 상승을 가격 인상의 주된 이유로 꼽았습니다.

지난해 우크라이나 전쟁과 공급망 불안 등 여파로 라면의 주 재료인 밀과 팜유를 비롯해 운송비와 포장비 등 제반 비용 전반이 올랐다는 겁니다.

하지만 올해는 여건이 다릅니다.

원가 대부분을 차지하는 밀과 팜유 국제 가격이 내리는 추세지만, 한번 오른 소비자 가격은 그대로입니다.

[식품회사 직원 : 국제 원재료 가격이 바로 반영되지 않아서 현재는 가격이 오른 상태의 원재료를 그대로 사용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재 가격 인하를 검토하고 있지는 않은 상황이고요.]

상황이 이렇다 보니 지난달 라면 물가 상승률은 13.1%.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가장 많이 올랐습니다.

원가 부담은 다소 줄었는데 인상된 가격은 유지되니 기업들 실적이 좋아졌습니다.

농심의 1분기 영업이익은 지난해 대비 85% 증가했고, 오뚜기 역시 10% 늘었습니다.

내수 외에 라면 해외 수출이 증가하면서 실적에 기여한 부분도 있습니다.

다만 고물가 시대, 먹거리 관련 부담이 갈수록 커지는 상황이라 인상 요인 위주로 발빠르게 가격에 반영하는데 대한 소비자들의 시선은 곱지 않습니다.

(영상편집 : 김호진, VJ : 박현우, CG : 장성범)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