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Pick] "내 삶의 끝, 누군가 위해 나눌 수 있다면"…5명 살리고 떠난 70대

"마지막 가는 길에 작게나마 누군가에게 도움을 주고 싶어요."

삶의 끝에 나눔을 실천하고자 했던 70대 남성이 뇌사 장기 기증으로 5명에 새 생명을 주고 세상을 떠났습니다.

한국장기조직기증원은 뇌사 상태였던 장영만(75) 씨가 지난달 16일 인하대학교 병원에서 뇌사 장기 기증으로 신장(좌·우), 간장, 안구(좌·우)를 기증해 5명의 생명을 살리고 떠났다고 5일 밝혔습니다.

장 씨는 지난 4월 27일 시장에 장을 보러 나갔다가 쓰러져 병원에 이송돼 치료받았으나 뇌사 상태에 빠졌습니다.

고인은 생전 장기 기증에 대한 뜻을 밝힌 적 있었지만, 60세가 넘으면 기증을 할 수 없는 것으로 잘못 알고 장기 대신 시신 기증을 신청했던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그러다 사고가 발생해 뇌사 추정 상태에 이르렀고, 유족은 의료진과 상담하는 과정에서 '나이와 상관없이 장기 기증이 가능하다'는 말을 듣고 고인의 뜻을 이루고자 기증을 결심했습니다.

문인성 한국장기조직기증원 원장은 "가족을 위해 평생 성실하게 살다가 마지막 순간에 남을 위해 모든 것을 베풀고 가신 기증자 장영만 님께 감사드린다"면서 "이런 따뜻한 나눔이 오랜 세월 고통받고 있는 이식 대기자에게 희망이 되길 바란다"라고 밝혔습니다.

장기기증으로 5명 살리고 세상 떠난 장영만 씨(사진=한국장기조직기증원 제공, 연합뉴스)

유족에 따르면 전남 진도군의 시골 섬마을에서 태어난 장 씨는 어린 나이에 도시로 상경해 목수 일을 배워 가구점을 차린 성실한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가족을 위해 은퇴할 때까지 열심히 일했고 평소 남에게 나누고 베푸는 것을 좋아해 "마지막 가는 길에 작게나마 누군가에게 도움을 주고 싶다"라고 이야기했던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아들 장호 씨는 아버지를 떠나보내며 마지막 인사를 남겼습니다.

"아버지가 원하시는 대로 5명의 생명을 살리고 떠나셨으니 하늘에서도 편히 잘 쉬세요. 사랑합니다."

(사진=한국장기조직기증원 제공,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