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김여정 "안보리 논의 불쾌"…향후 '사전 미통보' 예고

<앵커>

국제사회가 북한의 우주 발사체 도발을 규탄하자, 북한이 반발하고 나섰습니다. 유엔 안보리가 공개회의를 소집해 위성 발사 문제를 논의한 것을 두고 불쾌하다면서 앞으로 위성을 발사할 땐 국제해사기구에 사전 통보하지 않을 수도 있다고 위협했습니다.

최재영 기자입니다.

<기자>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이 오늘(4일) 조선 중앙통신을 통해 내놓은 담화문입니다.

김 부부장은 유엔 안보리가 전체회의를 열어 북한 정찰 위성 발사 문제를 논의한 것에 대해 "유엔 헌장의 정신에 대한 모독이고 왜곡"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면서 "안보리가 미국이 하자는 대로 북한의 주권적 권리 행사를 문제시하는 데 대해 대단히 불쾌하게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미국과 그 추종 세력들이 자기들의 선택이 잘못됐음을 자인할 때까지 강력 대응하고, 해야 할 일들을 멈춤 없이 해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앞으로 정찰 위성 발사 시도를 계속할 것임을 시사한 겁니다.

특히, 북한은 앞으로 위성을 발사할 땐, 국제해사기구인 IMO에 사전에 통보하지 않겠다는 뜻도 내비쳤습니다.

조선중앙통신은 IMO가 사상 최초로 미사일 발사를 규탄하는 결의문을 채택한 것에 대해 "우리의 사전 통보가 더 이상 필요 없다는 기구의 공식 입장 표명으로 간주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 국제해사기구는 우리가 진행하게 될 위성 발사의 기간과 운반체 낙하지점에 대해 자체로 알아서 대책을 세워야 할 것"이라고 위협했습니다.

(영상취재 : 박현철, 영상편집 : 오영택)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