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오늘 '엔데믹' 첫날…어렵게 되찾은 일상 유지하려면

<앵커>

오늘(1일)부터 코로나19가 사실상 끝나고 3년 4개월 만에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게 됐습니다. 격리 의무가 사라지고 일부 시설을 제외하고는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아도 되는데요.

이렇게 어렵게 되찾은 일상을 유지하기 위해선 어떤 대비가 필요한지, 조동찬 의학전문기자가 짚어봤습니다

<기자>

서울의 대형병원, 모두 마스크를 착용했습니다.

개인의원과 약국은 마스크를 벗어도 되지만 요양시설과 병원은 계속 써야 합니다.

확진자 의무 격리는 사라졌습니다.

[이재현/인천광역시 : 불안감은 전혀 없고, 괜찮을 것 같습니다.]

[김효린/서울 강남구 : 마스크를 안 쓴 사람도 확진자가 있을 수도 있는 거기 때문에 좀 불안하다고….]

기업들은 자체적으로 3~5일 정도의 휴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격리 병상 입원 의무도 폐지됐습니다.

[임숙영/중앙방역대책본부 상황총괄단장 : 격리의무가 폐지되면서 입원이 필요한 모든 확진자를 격리병상으로 배정하는 절차는 종료되고….]

다만 병원 판단에 따라 7~20일까지는 격리 병상 입원이 가능합니다.

세계 각국의 다음 팬데믹 대비 상황입니다.

미국, 일본, 영국, 독일은 감염 병 부서를 신설하거나 기존 부서를 격상하면서 예산과 인력을 확대했습니다.

팬데믹이 곧 국가 위기라는 걸 뼈저리게 경험했기 때문입니다.

인구 100만 명당 질병관리청 직원이 유럽 국가와 비교해 최대 20배 넘게 적은 우리나라는 보강의 폭이 더 커야 합니다.

그러나 신종감염병 중장기 계획에는 반영돼 있지 않습니다.

계획안에는 질병청은 기존 직제 '보완' 보건소는 인력 '재배치'라고 돼 있는데 원래는 모두 '확대'였으나 관계부처회의에서 변경됐고 사실상 예산과 인력을 확대하지 않는 분위기라고 질병청 자문 교수가 밝혀왔습니다.

편안할 때 오히려 위태로움을 대비해야 하는데 그런 분위기가 없는 게 가장 큰 문제라고 꼬집었습니다.

(영상편집 : 김종미, VJ : 신소영, CG : 최재영·손승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