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육하원칙으로…'부실 비판' 재난 문자 손본다

<앵커>

이와 함께 대피 준비를 하라면서도, 대체 무엇 때문에 또 어디로 가야 하는지는 설명해 주지 않았던 재난 문자에 대한 비판도 이어졌습니다. 그래서 정부는 앞으로 재난 문자에 보다 구체적인 내용을 담기로 했습니다. 또 8월부터는 민방위 훈련을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정부 대책은 박재현 기자가 전하겠습니다.

<기자>

다짜고짜 대피하라는 서울시 재난 문자가 날아든 어제(31일) 아침 6시 41분.

북한 우주발사체가 발사된 지 12분이 지났을 뿐 아니라, 이미 서해상에 추락한 뒤입니다.

발사 1분 만에 재난 문자 발송한 일본과 비교하면 부끄러울 정도로 늦었습니다.

서울시 경계경보 문자

내용도 부실했습니다.

경계경보가 내려졌다는 정보 외에는 무슨 일이 벌어졌는지, 어디로 가야 할지 몰라 발만 동동 굴렀습니다.

[배정희/서울 양천구 : 그거야 지하로 도망가는 줄로만 알지 뭐….]

비판이 쏟아지자, 정부는 재난 문자에 구체적인 정보를 담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왜 경보가 발령됐고, 어디로 대피해야 하는지 등 육하원칙에 기반한 내용을 담기로 했습니다.

현재 최대 90자인 재난 문자의 글자 수를 미국처럼 157자까지 늘리는 기술은 확보되어 있는데, 행정안전부는 다만, 3G 휴대전화 등 일부 단말기에서 수신되지 않을 수 있고, 정보가 많으면 발송이 늦어질 수 있다며 신중한 입장입니다.

6년 만에 공무원 중심으로 재개된 민방위 훈련을 오는 8월에는 국민이 참여하도록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습니다.

[양기근/원광대 교수(국가위기관리학회 전 회장) : 기획 시나리오에 의해서 특정한 지역에 특정한 대상자들, 참여자들만 참가하는 그런 민방위 교육은 거의 의미가 없죠.]

'오발송' 사고 재발을 막기 위해 각 지자체에 대한 민방위 경보 전달 훈련도 강화됩니다.

급박하고 예외적인 다양한 시나리오를 만들어, 중앙 민방위 경보통제센터에서 시·도 통제소로 경보를 전파하는 훈련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영상편집 : 박진훈, VJ : 이준영)

▶ 총리실 본격 감찰…대통령실 '매뉴얼 정비'
▶ 경계경보 혼선 이유는 '불통'…최소 7차례 놓쳤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