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북한 발사체에 한일 재난문자 '대조'…일본, 한국보다 신속 · 상세

북한 발사체에 한일 재난문자 '대조'…일본, 한국보다 신속 · 상세
북한이 오늘(31일) 오전 우주발사체로 주장하는 물체를 발사하면서 한국과 일본이 각자 발령한 긴급 경보 메시지가 시간과 내용 면에서 상당한 차이를 보였습니다.

일본 정부 발표에 따르면 북한이 탄도미사일 가능성이 있는 물체를 발사한 지 불과 2분 뒤인 오전 6시 30분쯤 피해 예상 지역인 오키나와현에 전국순시경보시스템(J-ALERT)을 통해 대피명령이 전달됐습니다.

일본은 '국민 보호에 관한 정보'라는 제목이 붙은 대피명령에서 "미사일 발사. 미사일 발사. 북한으로부터 미사일이 발사된 것으로 보입니다. 건물 안, 또는 지하로 피난해주십시오"라고 지시했습니다.

이 대피명령은 주요 TV 방송 속보와 오키나와현 주민들의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를 통해 전달됐습니다.

서울시 경계경보 발령 문자는 오발령 사항 (사진=연합뉴스)

이에 비해 한국 정부는 일본보다 4분 늦은 오전 6시 34분쯤 백령도 일대에 "오늘 6시 29분 백령 지역에 경계경보 발령. 국민 여러분께서는 대피할 준비를 하시고, 어린이와 노약자가 우선 대피할 수 있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라고 안내했습니다.

서울시에서는 거의 같은 내용의 메시지가 일본보다 11분 늦은 오전 6시 41분쯤 수신됐습니다.

이 문자에는 경보를 발령한 이유가 전혀 제시되지 않았고, 대피 장소 등 구체적인 대응 요령에 대한 언급이 없어 시민들의 불안만 배가시켰다는 불만이 나왔습니다.

이후 행정안전부는 오전 7시 3분에 "서울특별시에서 발령한 경계경보는 오발령 사항임을 알려드림"이라는 문자를 다시 발신했으나, 경보가 잘못된 이유를 명시하지 않았습니다.

반면 일본은 대피명령을 해제하면서 "북한으로부터 미사일이 오키나와현 방향으로 발사된 것으로 보인다고 발표했으나, 우리나라에 낙하하거나 상공을 통과할 가능성이 없어진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피난 요청을 해제합니다"라는 메시지를 보냈다고 현지 공영방송 NHK가 전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