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행안부 "서울시 오발령"…서울시 "행안부 통보 뒤 발송"

행안부 "서울시 오발령"…서울시 "행안부 통보 뒤 발송"
서울시는 오늘(31일) 오전 6시 41분 오발송 된 '경계경보' 위급재난문자에 대해 행정안전부의 북한 발사체 관련 통보를 받고 이를 발송했다고 해명했습니다.

시 관계자는 "행안부 제1민방위경보통제소에서 서울소방재난본부 민방위경보통제소로 북한 미사일 발사체 관련된 내용을 통보했다"며 "민방위경보통제소에서 재난문자 발송 요청을 해왔고 시에서 승인해서 발송됐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행안부 통보 내용 중 재난문자 발송 등이 포함됐는지는 확인 중"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서울시는 이날 북한의 우주발사체 발사 소식이 알려진 직후인 오전 6시 41분께 "오늘 6시 32분 서울지역에 경계경보 발령. 국민 여러분께서는 대피할 준비를 하시고, 어린이와 노약자가 우선 대피할 수 있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라는 위급재난문자를 발송했습니다.

하지만 행안부는 7시 3분 "06:41 서울특별시에서 발령한 경계경보는 오발령 사항임을 알려드림"이라는 위급재난문자를 보냈습니다.

서울시는 이어 7시 25분 "북한 미사일 발사로 인해 위급 안내문자가 발송되었습니다. 서울시 전지역 경계경보 해제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라는 안전안내문자를 보냈습니다.

서울시의 위급재난문자 오발송으로 이른 아침 출근길 시민들이 혼란과 불안을 겪었습니다.

오발송과 별개로 오전 6시 32분부로 발령된 경계경보 문자가 9분이나 늦게 시민들에게 발송된 데 대해서도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