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정찰위성 6월에 발사" 북한 발표…동창리 준비 '막바지'

<앵커>

군사정찰위성을 발사하겠다고 예고한 북한이 6월에 곧 쏘겠다고 공식 발표했습니다. 발사 장소인 평안북도 동창리에서는 막바지 준비 작업으로 추정되는 움직임도 포착됐습니다. 우리 정부는 UN 결의를 위반하는 행위라며 발사를 중단하라고 거듭 촉구했습니다.

오늘(30일) 첫 소식, 안정식 북한전문기자가 전하겠습니다.

<기자>

북한 리병철 당중앙군사위 부위원장이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인공위성 발사를 공식화했습니다.

6월에 곧 군사정찰위성 1호기를 발사할 것이며, 다양한 정찰 수단들도 새로 시험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일본 해상보안청에 통보한 기간보다 발사 예정 기간을 하루 줄이면서 정찰위성 발사의 정당성을 주장했습니다.

위성을 발사할 것으로 보이는 평안북도 동창리에서는 주목할 만한 움직임이 포착됐습니다.

미국의소리 방송은 동창리의 어제 모습을 위성으로 촬영한 결과, 이동식 조립건물이 발사대 쪽으로 이동했다고 보도했습니다.

북한은 주조립동에서 로켓을 조립한 뒤 이동식 조립건물을 통해 발사대 쪽으로 운반하는데, 이동식 건물이 발사대에 밀착한 모습이 포착됐다는 것입니다.

이 방송은 이동식 조립건물이 발사대와 밀착한 것은 2016년 로켓 발사 이후 처음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동식 조립건물에 로켓이 들어 있는지는 확인할 수 없지만, 이동식 건물에 로켓이 들어 있다면 발사 준비 작업은 막바지인 셈입니다.

정부는 오늘도 북한의 발사 중단을 촉구했습니다.

[임수석/외교부 대변인 : UN 안보리 결의를 정면으로 위반하는 명백한 불법 행위입니다. 북한이 발사 계획을 즉각 철회할 것을 강력히 촉구합니다.]

북한의 위성 발사에도 국제사회의 대응이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에 대해, 외교부 당국자는 "북한 도발에 대한 안보리 결의는 중국과 러시아의 동참 하에 채택됐다"며 "중·러도 상임이사국으로서 역할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 최대웅, 영상편집 : 정성훈)

▶ 낙하 지점 예고한 북…"추진력 높인 백두산 엔진에 무게"
▶ 북한이 발사할 날짜 언제가 유력할까…정찰위성 수준은?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