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서경덕 "욱일기는 전범기"…다국적훈련 참가국 해군에 항의 메일

서경덕 "욱일기는 전범기"…다국적훈련 참가국 해군에 항의 메일
오는 31일부터 우리나라가 주최하는 다국적 훈련에 일본 해상자위대 호위함이 자위함기를 게양하고 입항한 것과 관련해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참가국 해군에 항의 메일을 보냈다고 밝혔습니다.

서 교수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다국적 훈련에 한미일 3국과 호주 등 4개국, 싱가포르 및 캐나다까지 6개국 병력이 참여한다"며 "가장 큰 문제는 호위함이 오늘 부산항에 입항해 예행연습을 진행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한일을 제외한 4개국 참가국 해군에 욱일기가 전범기라는 역사적 진실을 알리는 메일을 보냈다"고 설명했습니다.

욱일기 게양 일본 함정 부산 입항
▲ 욱일기 게양한 채 부산에 입항한 일본 자위대 호위함

서 교수는 메일에서 "일본의 자위함기는 과거 제국주의와 군국주의를 상징하는 욱일기"라며 "독일의 하켄크로이츠와 같은 의미인 전범기"라고 전했습니다.

이어 "일본 외무성의 욱일기 홍보 자료에도 자위함에 게양된 깃발 사진과 함께 1954년 제정된 자위대법 시행령에 따라 해상자위대 자위함기는 욱일 모양을 사용하고 있다"며 "일본 정부는 공식적으로 자위함기가 욱일기임을 인정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욱일기에 관한 영상과 욱일기를 전범기로 인정하고 바꾼 국제기구 및 글로벌 기업의 사례집을 함께 첨부했다고 소개했습니다.

(사진=서경덕 교수 SNS 캡처,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