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비행기 문 연 30대 입 열었다…"답답해 내리고 싶어서"

<앵커>

다시 생각해도 정말 아찔한 상황이었습니다. 200m 상공 비행기 안에서 비상 출입문을 열어 탑승객들을 공포에 떨게 했던 30대 승객에 대해 경찰이 구속영장을 신청할 예정입니다. 왜 비상문을 열었는지가 가장 궁금했는데, 오늘(27일)에서야 이 승객이 입을 열었습니다.

첫 소식, 김수영 기자입니다.

<기자>

평온했던 비행기 내부에 굉음과 함께 엄청난 세기의 바람이 실내로 몰아쳤습니다.

착륙 전 200m 상공에서 비상구 옆에 앉아 있던 30대 A 씨가 갑자기 문을 연 겁니다.

[사고 비행기 탑승객 : '펑' 소리가 나서 뒤를 돌아보니까 바람이 한 번에 확 들어오는 거 있잖아요. 다들 혼비백산해서….]

긴급 체포된 이후 진술을 거부하던 A 씨는 이틀째 경찰 조사에서 문을 연 이유를 밝혔습니다.

최근 실직한 이후 스트레스를 받아왔고, 비행기 착륙 전 답답해 빨리 내리고 싶어 비상문을 열었다는 겁니다.

하지만 이상 행동은 여기서 그치지 않았습니다.

착륙한 뒤, 비행기가 활주로에 멈춰 섰을 때 A 씨가 열린 비상문으로 내리려는 듯한 행동을 취했습니다.

주변 승객들과 승무원이 합세해 이를 저지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사고 비행기 탑승객 : 비행기가 완전히 착륙한 상태에서 (A 씨가) 답답했는지 자꾸 밖에 나가려고 하는 거를 주위 분들이 말린 부분이거든요. 승무원들도 도움을 요청했죠. 나가지 않도록 좀 잡아달라….]

극도의 불안 증세와 함께, 호흡 곤란 등을 보여 병원으로 옮겨졌던 승객 9명도 치료를 받고 퇴원했습니다.

경찰은 A 씨가 술을 마시거나, 약물 중독 상태는 아니었다며, 추가 조사를 마친 뒤 구속 영장을 신청할 예정입니다.

아시아나 항공 측은 비슷한 사고를 막기 위해, 만석이 되기 전까지 A 씨가 앉았던 비상구 옆 자리는 판매하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영상편집 : 이소영, CG : 김한길)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