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일본은 방류 계획 중단하라"…지역사회 반발 본격화

<앵커>

시민단체들 역시 목소리를 높이고 있습니다. 특히 수산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많은 지역을 중심으로, 일본이 방류 계획을 중단해야 한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이 소식은 JIBS 안수경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기자>

푸른 제주 바다가 내다보이는 해안가의 한 식당입니다.

5년간 운영해 온 횟집을 고깃집으로 바꿨습니다.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에 대한 불안감 때문입니다.

[횟집 주인 : 고민을 계속하고 있었죠. 대책이 전혀 안 나오는 것 같아서 '아, 접어야 되겠구나' 하는 생각을 했어요.]

맨몸으로 바다에서 물질을 하며 생업을 이어가는 해녀들.

자신의 건강은 물론이고 해산물 판매 위축으로 이어질까 불안해하고 있습니다.

[이문순/제주 해녀 : 걱정되죠. 방류했다고 하면 누가 사 먹겠습니까. 이런 것을 누가 사 먹겠어요?]

[일본 핵 오염수 해양 투기 막아내자!]

제주에서는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를 저지하기 위한 범도민운동본부가 출범했습니다.

수산업뿐만 아니라 농업, 시민 환경단체, 정당 등 50개가 넘는 단체가 참여했습니다.

이들은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계획의 전면 중단과 함께 국제해양법재판소 제소를 촉구했습니다.

[김상흥/제주농업인단체협의회 정책부회장 : 국민의 건강과 안전은 뒷전으로 미루고 있다. 이는 우리나라 어업의 종말뿐만 아니라 태평양 전체의 어업의 종말을 야기하는 문제다.]

광주·전남 환경단체도 우리나라를 비롯한 히로시마 G7 정상회의 참여 국가가 일본의 원전 오염수 해양 투기를 저지해야 한다고 촉구하는 등 지역 사회의 반발 움직임이 본격화되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강명철 JIBS·김형수 KBC)

JIBS 안수경

▶ 5박 6일 후쿠시마 시찰…오염수에 문제가 발견된다면
▶ 후쿠시마 시찰단 21명, 모레 일본행…"최대한 접근할 것"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