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기소된 트럼프에 하루 새 후원금 52억 원…머그샷 찍고, 수갑 면할 듯

기소된 트럼프에 하루 새 후원금 52억 원…머그샷 찍고, 수갑 면할 듯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이른바 성관계 입막음 의혹으로 기소되던 당일 24시간 동안에만 우리 돈 약 52억 원에 이르는 정치 후원금을 모금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트럼프 전 대통령 대선캠프는 현지 시간 지난달 31일 보도자료에서 이같이 밝히고 "엄청난 풀뿌리 모금 성과"라고 자평했습니다.

트럼프 캠프 측은 "미국인들이 트럼프 대통령의 기소를, 소로스의 후원을 받은 검사가 사법 체계를 불명예스럽게 무기화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는 사실이 확인됐다"고 주장했습니다.

캠프 측은 이어 이날 모금액의 25% 이상은 과거 트럼프 대통령에게 기부한 적이 없는 '첫 후원자'로 파악됐다면서 "공화당 대선후보 경선에서 선두를 달린다는 점이 명확히 드러났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전날 뉴욕 맨해튼 대배심은 전직 포르노 배우에게 성추문 입막음을 위한 돈을 지급하면서 관련 회사 문건을 조작한 혐의 등으로 트럼프 전 대통령을 기소했습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을 변호하는 조 타코피나 변호사는 트럼프 전 대통령은 기소 소식에 충격을 받았으나, 곧 싸워 이겨내겠다는 자세를 보였다고 전했습니다.

실제로 트럼프 대통령은 기소가 결정되자마자 지지자들에게 후원 요청 이메일을 발송했습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이메일에서 "맨해튼 지방검사의 마녀사낭이 거대한 역효과를 낳을 것"이라며 "정치적 아웃사이더로 대선에 출마한 이후 부패한 지배 계층이 우리의 '아메리카 퍼스트' 운동을 저지하려 해왔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번 기소에 정치적 의도가 깔렸다는 주장입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미국의 전현직 대통령 가운데 최초로 범죄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습니다.

전직 대통령이지만, 일단 통상의 범죄 혐의자의 절차가 적용되면서 전례 없는 장면이 연출될 가능성이 큽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첫 법정 출석 절차는 다음달 4일로 잡혔습니다.

판사 앞에 서서 자신의 혐의를 통지받고, 이 혐의에 대해 유무죄 주장을 밝히는 '기소인부절차'가 이날 열립니다.

기소인부절차를 위해 지방법원으로 이동할 때 중범죄 피고인은 통상 수갑을 차지만 타코피나 변호사는 "트럼프 전 대통령은 수갑을 차지 않을 것"이라며 "검사들이 이 장면을 서커스쇼로 만들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다만 법원으로 이동하기 전 맨해튼 검찰청에서는 다른 피의자들과 마찬가지로 범인 식별용 얼굴 사진을 촬영하고 지문을 찍으며 유전자를 채취당하는 것은 물론 법적 권리 등을 알리는 '미란다 원칙'을 고지받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편 트럼프 전 대통령에게 적용된 혐의 중에는 '중범죄'도 최소 1개는 포함된 것으로 파악됐다고 AP통신은 전했습니다.

미국의 형법은 범죄를 경범죄와 중범죄로 나눕니다.

중범죄는 형량 상한이 징역 1년을 넘는 무거운 범죄를 말합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중범죄 혐의가 적용됐는지는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트럼프 전 대통령에 대한 공소장도 아직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