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2분기 전기 · 가스료 인상 잠정 보류…"국민 부담"

<앵커>

이번 달부터 또 오를 걸로 예상됐던 2분기 전기와 가스 요금에 대한 결정이 미뤄졌습니다. 정부와 여당은 요금을 올리는 걸 피할 수 없다는 점에는 공감하면서도, 인상 시기나 폭에 대해서는 결론을 내리지 못했습니다.

박찬범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2분기 전기요금 인상을 전제한 최소 세 가지 안을 국민의힘에 제시했습니다.

모두 지난 1분기 인상 폭 이하였습니다.

전기 요금을 좌우하는 기준연료비 인상 폭이 11원대, 9원대, 8원대로, 한 자리 수 인상안까지도 나왔습니다.

국민의힘은 결정을 보류했습니다.

요금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점엔 공감하지만,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했습니다.

[박대출/국민의힘 정책위의장 : (부채 이자 부담 고려할 때) 더 이상 인상을 외면해서는 안 된다는 점을 확인했고, 그렇지만 국민 부담을 최우선으로 고려한다는 원칙에 대해서는 우리가 인식을 같이한 바 있습니다.]

인상 폭을 더 줄이거나 동결까지 가야 한다는 당 지도부의 의중이 담긴 것으로 풀이됩니다.

여권 핵심 관계자는 인상안을 두고 "지난 정부에서 아무 소리도 못한 한국전력이 요금을 이제 올리려고 한다"며, "기름 바른 미꾸라지" 라는 불만을 내비치기도 했습니다.

하락 추세인 국제 에너지 가격도 이번 결정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국제 천연가스 가격의 경우 올해 기준 지난 1월 최고점을 찍은 뒤 하향 곡선을 그리고 있습니다.

당 지도부는 한전의 자구책을 강조했습니다.

[김기현/국민의힘 당 대표 : 자체적으로 비만한 곳은 없는지 과도하게 부풀려 있는 것은 없는지 다시 한번 살펴보고 뼈를 깎는 노력을 다한 후에 국민들에게 어떻게 해달라고 설득하는 것이 도리입니다.]

당정의 인상 결정 보류는 물가 상승 부담과 최근 지지율 하락 악재까지 고려한 것으로 보이지만, 결국, 요금 인상은 시기의 문제란 전망이 지배적입니다.

(영상취재 : 조춘동, 영상편집 : 이재성, CG : 조수인)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