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코로나엔 빚내 버텼지만"…고금리에 개인회생 신청 급증

<앵커>

올해 초부터 법원 문을 두드리는 개인 회생 신청자가 크게 늘었습니다. 코로나 기간에는 빚을 내서라도 버텨냈지만 경기가 나빠지고, 또 금리가 계속 오른 탓입니다.

이 소식은 박예린 기자입니다.

<기자>

법원 민원실이 개인회생 서류를 작성하는 사람들로 붐비고, 상담센터 자리도 신청자들로 만석입니다.

[개인회생 신청자 : 사업이 안 돼요. 그래서….코로나 끝나서 이제 됐네, 그랬는데 안 되니까, 장사가 안 되니까….]

부모님 병원비와 생활비 때문에 대출을 받았던 A 씨는 불법 고금리 사채까지 썼다가 결국, 회생을 신청했습니다.

[A씨/개인회생 신청자 : 그때가 29%였나. 돈이 급한 사람들은 그런 금리가…일단은 해결을 해야 되니까.]

올해 1, 2월 법원에 접수된 개인회생 신청 건수는 모두 1만 9천여 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46%나 급증한 수치입니다.

특히 지난해 말부터 증가세가 두드러집니다.

경기둔화에 고금리가 직접적인 원인입니다.

코로나 기간에 어려워진 자영업자가 많았고, 그래도 정부 지원을 받거나 빚을 내 버텨왔지만 한계에 다다른 겁니다.

[이서영/변호사 : 코로나의 영향에도 불구하고 그때는 저금리였기 때문에 만기도 넉넉하게 좀 연장을 해주고…. (지금은) 금리가 2배, 3배 이렇게 올라버리니까 아예 감당을 못하게 (되는 거죠.)

정부는 빚을 감당하기 어려운 자영업자,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지원책을 내놓고 있습니다.

하지만 3곳 이상에서 돈을 빌린 다중채무자가 450만 명에 육박하고, 고금리 기조가 이어져 올해 개인회생 신청 건수가 사상 최고치를 기록할 수 있단 전망도 나옵니다.

(영상취재 : 유동혁·이상학·양지훈, 영상편집 : 최혜영)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