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Pick] 심정지로 아들 잃은 아빠가 꾸준히 설치한 '이것'…새 생명 구했다

올리버 킹 기금
12년 전 심정지로 아들을 잃은 아버지가 학교에 설치한 자동심장충격기(AED)가 갑자기 쓰러진 교장 선생님을 구했습니다.

최근 BBC는 심정지 7개월 후 건강하게 학교에 복귀하게 된 영국 버크데일 초등학교 교장 닉 시런(Nick Sheeran)의 사연을 보도했습니다.

올리버 킹 기금

지난해 갑작스럽게 쓰러진 시런은 심장의 박동이 멈췄지만, 주위의 직원들이 교내에 설치된 자동심장충격기를 32초 만에 작동시켰습니다.

평소 사용법을 숙지해두었기 때문인데, 이는 '올리버 킹 기금' 덕분이었습니다.

BBC에 따르면 지난 2011년 마크 킹(Mark King)은 학교에서 수영 수업을 듣던 12살 아들 올리버(Oliver)를 심정지로 잃었습니다.

이후 킹은 아들이 겪은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올리버 킹 기금'을 마련했고, 앞장서서 영국의 여러 학교에 자동심장충격기를 설치해왔습니다.

올리버 킹 기금

그 결과 현재까지 영국 전역의 학교와 기관에 약 6천 개 이상의 자동심장충격기가 마련됐고, 68명의 생명을 구했습니다. 또한 영국 정부는 올해 여름까지 모든 학교에 해당 기기를 설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열렬한 환영 속에서 학교에 복귀한 닉 시런 교장은 "나는 지구상에서 가장 운이 좋은 교장이다. 모든 사람이 각자의 자리에서 내 생명을 구해주어 감사하다"라고 전했습니다.

시런의 초대로 해당 학교를 방문한 마크 킹은 "'올리버 킹 기금'으로 설치된 자동심장충격기가 선생님을 살릴 수 있어서 기쁘다"며 "아이들이 얼마나 교장선생님을 좋아하는지 보였다. 감동적이다"라고 말했습니다.

사람 살리는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법


자동심장충격기는 심정지 환자에게 전기 충격을 가해 심장이 정상적인 박동을 되찾도록 돕는 응급구조 장비로, 심정지 골든타임 4분 이내에 사용 시 환자의 생존율을 80%까지 높일 수 있습니다.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법 (사진=유튜브 안전한TV 캡쳐)

1. 응급환자 발견 즉시 119에 신고하고, 자동심장충격기를 챙겨 심폐소생술에 방해되지 않는 위치에 두고 전원을 켭니다.

2. 환자 상의를 벗긴 뒤 2개의 패드 중 하나는 오른쪽 쇄골 바로 아래에, 나머지 하나는 왼쪽 유두 옆 겨드랑이에 붙인다. (패드 표면마다 붙일 위치 그려져 있음.)

3. 패드에 연결된 선을 기계에 꽂고, '심장 리듬 분석 중'이라는 멘트가 나오면 심폐소생술을 멈춥니다.

4. '제세동이 필요합니다'라는 멘트가 나오면 AED는 충전을 시작하고, '지금 제세동을 실시하세요'·'주황색 버튼을 지금 누르세요'라는 멘트가 나오면 즉시 기기의 주황색 버튼을 눌러 고압의 전류가 환자에게 흐르도록 처치합니다.

5. 전기 충격이 완료되면 즉시 심폐소생술을 다시 실시하며, 자동심장충격기 지시에 따라 이전 과정을 반복합니다.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법 (사진=유튜브 안전한TV 캡쳐)
(사진= 'BBC Breakfast' 트위터, 'The Oliver King Foundation' 페이스북, '안전한TV' 유튜브)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