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미얀마군, 쿠데타 이후 2년간 1천여 명 구금 중 살해"

"미얀마군, 쿠데타 이후 2년간 1천여 명 구금 중 살해"
▲위 사진은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습니다.

미얀마 군부 쿠데타 이후 2년 1개월 동안 체포·구금 상태에서 미얀마군에 의해 최소 1천70명이 살해됐다는 주장이 제기됐습니다.

태국에 본부를 둔 인권 단체 정치범지원협회는 쿠데타가 발생한 2021년 2월부터 이달까지 2년여 동안 이렇게 조사됐다며 실제 사망자는 이보다 훨씬 더 많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기간에 체포·구금됐다가 사망한 피해자의 평균 연령은 35.6세였고 이 중 8%가 여성이었습니다.

피해자가 가장 많은 지역은 미얀마군과 민주 세력의 전투가 가장 치열한 사가잉으로 594명이었고, 역시 전투가 치열한 마궤는 101명이었습니다.

미얀마 제2의 도시인 만달레이 지역에서도 119명이 체포·구금 상태에서 사망했습니다.

정치범지원협회는 사망자 116명은 사인이 고문일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했습니다.

미얀마군은 104명은 살해 후 시신을 불태워 훼손했고, 81명은 산 채로 불태워 살해했습니다.

전투 중에 인간 방패로 삼아 끌고 다니다가 살해한 사례도 있었습니다.

미얀마 군부는 민주주의민족동맹의 압승으로 끝난 2020년 총선거를 부정선거라고 주장하며 이듬해 쿠데타를 일으켜 정권을 빼앗았습니다.

정치범지원협회에 따르면 군의 반대 세력 유혈 탄압으로 2년 1개월 동안 3천182명이 사망했고, 2만 1천여 명이 체포·구금됐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