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야당, 국정조사 요구서 제출…"한일회담 진상 규명"

<앵커>

민주당을 비롯한 야권이 윤석열 정부의 강제동원 해법과 한일 정상회담 진상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국회에 제출했습니다. 국민의힘은 이재명 대표의 사법 리스크를 가리려는 의도라고 반발했습니다. 

보도에 소환욱 기자입니다.

<기자>

국정조사 요구서에 이름을 올린 야권 의원들은 윤석열 정부의 대일 외교를 참사로 규정했습니다.

특히 한일 정상회담은 준비부터 진행, 후속 조치까지 국격과 국익을 심대하게 침해했다며 진상 규명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김상희/민주당 대일굴욕외교대책 위원장 (민주당 의원) : 도대체 이번 정상외교가 어떻게 준비되고 어떻게 진행되고 그리고 일본에서 무슨 일이 있었는지 우리 국민들은 알고 싶습니다.]

조사 대상은 모두 7가지.

정부의 '제3자 변제안'과 구상권 포기 과정의 위헌, 위법 여부 등과 한일 정상회담에서 독도·위안부 문제가 거론됐다는 의혹을 조사하기로 했습니다.

또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 제한 조치 해제 요구 여부와 지소미아 정상화, 화이트리스트 복원 절차에 먼저 들어간 이유도 포함됐습니다.

국정조사 요구서는 오늘(30일) 본회의에 보고될 예정입니다.

민주당은 상임위별 청문회도 공언했습니다.

[이재명/민주당 대표 : 양국 관계를 3·16 외교 참사 이전으로 원상복구시키겠다고 선언해야 합니다. 결자해지해야 합니다.]

국민의힘은 당 대표 사법 리스크를 희석하려는 의도라며 '국정조사 중독'이라고 비난했습니다.

[장동혁/국민의힘 대변인 : (한일 정상이 만난 지) 겨우 2주 남짓 지났습니다. 이제야 후속 성과를 만들어 가고 있는데 무엇을 따지고, 무엇을 묻겠다는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이번 국정조사 요구서에는 민주당과 기본소득당 등 야권 의원 82명이 서명했습니다.

정의당은 대일 외교 의혹은 국정조사로 풀 사안이 아니라며 동참하지 않았습니다.

(영상취재 : 김학모·양두원, 영상편집 : 이승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