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주권 · 영토 양보 불가"…주한 일본대사 대리 조치

<앵커>

우리 정부가 한일 관계 개선을 위해 강제 동원 배상 문제에서 상당 부분 양보하며 일본의 성의 있는 호응을 기대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일본 초등학교 교과서 개정에 담긴 일본의 억지 주장은 우리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대통령실은 주권과 영토에 대한 부분은 단 한치도 양보할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외교부도 주한 일본대사 대리를 불러 강력히 항의했습니다. 

이어서 정윤식 기자입니다.

<기자>

외교부가 일본으로 잠시 돌아간 주한 일본대사 대신 구마가이 총괄공사를 대사 대리 자격으로 초치해 교과서 왜곡에 대해 강한 항의의 뜻을 전했습니다.

[임수석/외교부 대변인 : 역사를 직시하는 가운데 미래세대의 교육에 있어서 보다 책임 있는 행동을 보여 줄 것을 촉구할 예정입니다.]

정부는 외교부 대변인 명의 성명에서 일본 정부가 "수십 년간 이어온 무리한 주장을 답습한 교과서를 통과시킨 데 대해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독도에 대한 부당한 주장이 담긴 교과서를 또다시 통과시킨 데 대해 강력히 항의한다"며 "독도에 대한 일본의 어떤 주장도 수용할 수 없음을 분명히 밝힌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일본 정부가 스스로 밝힌 과거사에 대한 사죄와 반성의 정신을 진정성 있게 실천하길 촉구한다"고 밝혔습니다.

대통령실도 강경한 입장을 내놨습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주권과 영토에 대한 부분은 단 한치도 허용하거나 양보할 수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사실을 사실대로 후손에게 알려야 진정한 선진국가라고도 했습니다.

정부의 강제동원 해법 발표 이후 내심 일본의 성의 있는 호응을 기대했던 국민의힘은 당혹스러운 분위기 속에 "새로운 변화에 대한 기대에 찬물을 끼얹어서는 안 된다"고 했고 민주당은 "독단과 오만으로 강행한 강제동원 제3자 배상 굴욕 안의 대가가 이것이었느냐"며 일본 교과서 왜곡은 윤석열 정부 굴욕 외교의 결과라고 비판했습니다.

(영상취재 : 박영일, 영상편집 : 전민규)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