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프랑스 연금개혁 반대시위 계속…정부, '중재자 임명' 노조 제안 거절

프랑스 연금개혁 반대시위 계속…정부, '중재자 임명' 노조 제안 거절
정년 연장을 골자로 하는 프랑스 정부의 연금 개혁에 반대하는 시위가 계속되면서 파리 등 주요 도시에서 충돌이 발생했습니다.

28일(현지 시각), BFM 방송, AFP 통신 등에 따르면 경찰은 이날 오후 7시 기준 파리 시위 현장 인근에서 1천 명 이상을 검문했고, 27명을 체포했습니다.

파리 리옹 기차역에서는 일부 시위 참가자들이 선로를 막아서면서 열차 운행을 지연시키기도 했습니다.

파리뿐만 아니라 보르도, 툴루즈, 렌 등에서도 과격해진 시위대를 향해 경찰이 최루가스를 쐈고, 낭트와 리옹에서는 은행 창문, 버스 정류장 유리 등이 부서지는 피해가 발생했습니다.

내무부는 이날 시위에 74만 명이 참여했다고 추산했고, 시위를 주최한 노동총동맹(CGT)은 200만 명 이상이 거리로 나왔다고 발표했습니다.

지난 23일 정부 추산 108만 8천 명, CGT 추산 350만 명이 참여한 제9차 시위 때보다 규모가 줄어들었습니다.

정부는 연금 개혁 반대 시위에서 폭력적인 상황이 자주 발생하자 이날 경찰과 군경찰을 역대 최대 규모인 1만 3천 명, 그 가운데 5천500명을 파리에 배치했습니다.

시위를 주도하는 노동조합 중 비교적 온건한 성향의 민주프랑스노동연맹(CFDT)은 연금 개혁을 잠깐 중단하고 중재자를 임명하자고 제안했지만, 정부가 거절했습니다.

로랑 베르제 CFDT 사무총장은 이날 프랑스 앵테르 방송과 인터뷰에서 국면을 진정시키고 사태를 끝내기 위해서는 마크롱 대통령이 유화적인 태도를 보여줘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이에 대해 올리비에 베랑 정부 대변인은 노조와 대화할 의향은 차고 넘치지만, 연금 개혁 논의는 의회에서 끝난 "과거의 일"이라며 개혁을 중단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베르제 사무총장은 파리 레퓌블리크 광장에서 기자들과 만나 "우리는 빠져나갈 방법을 제안했는데 다시 한번 무시를 당했다"며 "이는 용납할 수 없다"고 분노했다고 로이터 통신이 전했습니다.

강경 좌파 성향의 필리프 마르티네즈 노동총동맹(CGT) 사무총장은 "우리의 목표는 (연금 개혁의) 철회"라고 못 박았습니다.

프랑스 주요 8개 노조는 다음 달 6일 제11차 시위를 개최하기로 뜻을 모았습니다.

전국적 시위와 맞물려 파업도 이어졌습니다.

철도공사, 파리교통공사, 관제사 파업으로 기차, 지하철, 항공편 운행에 차질이 빚어졌습니다.

평소 관광객 발길이 끊이지 않는 루브르 박물관과 에펠탑 등 파리 유명 관광 명소들도 파업으로 문을 닫았습니다.

다만, 파리에서 3주 동안 파업을 이어온 쓰레기 수거업체 노조는 29일부로 파업을 중단한다고 밝혔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