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깊은 유감"…대사대리 초치

<앵커>

일본의 이런 억지 주장에 대해서 대통령실은 주권과 영토에 대한 부분은 절대 양보할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외교부는 주한일본 대사대리를 불러서 강력히 항의했습니다.

이어서 정윤식 기자입니다.

<기자>

외교부가 일본으로 잠시 돌아간 주한 일본대사 대신 구마가이 총괄공사를 대사 대리 자격으로 초치해 교과서 왜곡에 대해 강한 항의의 뜻을 전했습니다.

[임수석/외교부 대변인 : 역사를 직시하는 가운데 미래세대의 교육에 있어서 보다 책임 있는 행동을 보여 줄 것을 촉구할 예정입니다.]

정부는 외교부 대변인 명의 성명에서 일본 정부가 "수십 년간 이어온 무리한 주장을 답습한 교과서를 통과시킨 데 대해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독도에 대한 부당한 주장이 담긴 교과서를 또다시 통과시킨 데 대해 강력히 항의한다"며 "독도에 대한 일본의 어떤 주장도 수용할 수 없음을 분명히 밝힌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일본 정부가 스스로 밝힌 과거사에 대한 사죄와 반성의 정신을 진정성 있게 실천하길 촉구한다"고 밝혔습니다.

대통령실도 강경한 입장을 내놨습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주권과 영토에 대한 부분은 단 한치도 허용하거나 양보할 수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사실을 사실대로 후손에게 알려야 진정한 선진국가라고도 했습니다.

정부의 강제동원 해법 발표 이후 내심 일본의 성의 있는 호응을 기대했던 국민의힘은 당혹스런 분위기 속에 "새로운 변화에 대한 기대에 찬물을 끼얹어서는 안 된다"고 했고 민주당은 "독단과 오만으로 강행한 강제동원 제3 자 배상 굴욕 안의 대가가 이것이었느냐"며 일본 교과서 왜곡은 윤석열 정부 굴욕 외교의 결과라고 비판했습니다.

(영상취재 : 박영일, 영상편집 : 전민규)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