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권도형 잡은 현지서 "우리 먼저 재판"…송환은 언제쯤

<앵커>

가상화폐 테라, 루나 폭락사태의 핵심인물 권도형 씨를 체포한 몬테네그로 검찰이 현지에서 있었던 위조 여권 사용에 대한 처벌이 먼저라고 밝혔습니다. 우리나라 검찰이 국내 송환에 강한 의지를 드러냈지만 상당한 시간이 걸릴 걸로 보입니다.

파리에서 곽상은 특파원입니다.

<기자>

권도형 테라 폼랩스 대표를 언제쯤, 어디로 송환할 수 있을지 가늠하는데, 또 하나의 변수가 등장했습니다.

권 씨의 신병을 확보 중인 몬테네그로 검찰은 위조 여권을 사용한 권 씨를 현지 재판에 먼저 넘기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습니다.

몬테네그로 담당 검사는 '30일 안에 권 씨를 기소하기 위해 증거를 모으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몬테네그로 관할권에서 벌어진 형사 사건인 만큼 현지에서 먼저 처벌받도록 하겠다는 겁니다.

담당 검사는 또 "이 사건 기소가 끝나야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다"며 그전에 범죄인 인도를 요청한 한국이나 미국 등으로 신병이 넘겨질 가능성은 없다고 못 박았습니다.

몬테네그로 현지 법에 따르면 공문서 위조가 유죄로 확정될 경우 최소 3개월에서 5년의 징역형이 선고됩니다.

여기에 권 씨에 대해 몬테네그로 불법 입국 혐의가 더해질지, 또 권 씨 변호인들이 항소 등을 통해 재판을 더 끌지도 변수입니다.

권 씨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남부지검은 국내 송환에 강한 의지를 보였습니다.

몬테네그로에 범죄인 인도 청구 서류를 보내고 파견할 수사관도 대기하는 등 송환에 필요한 준비를 마쳤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미국의 경우 유죄 시 형량은 높지만 무죄 확률도 크다면서 한국 피해자들의 피해 회복을 위해서라도 권 씨를 국내로 귀국시켜 처벌받도록 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영상취재 : 김시내, 영상편집 : 이승열)

▶ 권도형 체포되자 본격화…겨우 첫발 뗀 '가상자산 입법'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